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0월 사서추천도서···올 한해 독서 계획 실천하세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10월 사서추천도서···올 한해 독서 계획 실천하세요

등록일 : 2020.10.15

이주영 앵커>
2020년 올해도 석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한 달에 책 몇 권 읽기", "다양한 분야의 책 읽기" 이렇게 올 한해 목표로 '독서계획' 세우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런 목표 잘 실천하고 계시나요.
책 읽기에 더없이 좋은 선선한 가을날, 국립중앙도서관 사서들이 추천한 10월의 책, 최은정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최은정 국민기자>
학습혁명 / 오강선
코로나19로 학교가 아닌 집에서 원격수업을 받게 된 학생들.
미래교육이 갑자기 우리 앞에 다가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디지털 혁명 시대에 나아가야 할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 나왔습니다.
저자는 경험을 담아 디지털 시대의 현상과 배경을 흥미롭게 설명하는데요.
이 책은 '교육혁신'을 해답으로 제시하며 미래에 대비할 수 있게 합니다.

인터뷰> 오강선 / '학습혁명' 저자
"디지털 혁명시대는 연결을 통해서 상호 작용을 하고 거기서 나오는 가치로 이루어지는 사회입니다. 그렇다 보니 경쟁을 하게 되면 오히려 디지털 시대에는 퇴보하게 되어 있죠. 그래서 교육도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에 맞춰서 어떻게 새롭게 진화하고 성장할 수 있을지 그리고 모두가 성장하는 공생의 생태계를 만들 수 있을지 새로운 모델과 방향을 제시를 하고 싶었습니다."

당신의 4분 33초 / 이서수
특별할 것 없는 인물인 소설 속 주인공 이기동과 주변의 인정과 찬사를 받는 천재 예술가 존 케이지.
저자는 서로 다른 시대와 사회적 환경에 존재하는 두 인물의 이야기를 번갈아 풀어냅니다.
독특하고 재기 발랄한 이 소설은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우리 시대의 모든 이기동에게 감동과 위로를 건넵니다.

인터뷰> 이서수 / '당신의 4분 33초' 저자
"4분 33초는 무음의 피아노 연주곡인데요. 이 영상을 보다가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을지라도 훌륭하게 연주 되고 있는 어떤 사람의 인생을 떠올렸어요. 우리가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는 시기를 지나고 있을지라도 최선을 다해서 삶을 연주한다면 그것만으로도 괜찮다, 충분하다는 메시지를 이 소설에 담고 싶었습니다."

문학분야 추천도서
디어 에드워드 / 앤 나폴리타노
문학분야 추천 도서에는 비행기 추락 사고의 유일한 생존자인 소년이 희생자 유가족들이 보낸 편지를 읽으며 비극과 절망 속에서 희망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은 '디어 에드워드'가 추천됐습니다.

인문예술분야 추천도서
한국·정원·기행 / 김종길
우리 나라의 옛정원 30여 곳을 소개하며 그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를 함께 들려주고 여행의 갈증도 풀어주는 '한국·정원·기행'이 인문예술분야 추천도서로 선정됐습니다.

사회과학분야 추천도서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 박정호
사회과학분야에서는 사회, 역사,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나는 경제적 개념들을 알기 쉽게 풀어낸 책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가 추천됐습니다.

자연과학분야 추천도서
운명의 과학 / 한나 크리츨로우
그림 속 천문학 / 김선지
'인간의 운명은 이미 결정된 것일까?' 아니면 '자유의지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최신 뇌 과학과 신경과학의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답하고 있는 '운명의 과학'과 별과 행성, 우주, 그림과 화가들에 관한 이야기로, 예술작품을 천문학적 관점에서 소개하는 미술학자가 쓴 '그림 속 천문학'이 자연과학분야 추천도서로 선정됐습니다.
(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긴 하루 끝에 좋은 책이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만으로 그날은 더 행복해진다."
미국의 한 유명한 소설가의 말입니다.
낮보다 밤이 길어지면서 하루의 끝을 독서로 채울 수 있는 시간 또한 많아졌는데요.
깊어가는 가을, 책 읽는 즐거움과 함께, 올 한해 세운 독서 목표도 채워보시기 바랍니다.

국민리포트 최은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