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을미사변 목격한 러 건축가 '사바틴' 특별전 개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을미사변 목격한 러 건축가 '사바틴' 특별전 개최

등록일 : 2020.10.20

유용화 앵커>
올해는 한국과 러시아가 수교를 맺은 지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를 기념해 근대기 조선에서 활동한 러시아 건축가 '사바틴'을 소개하는 특별전이 덕수궁에서 열립니다.
이수복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수복 기자>
명성황후가 일본 낭인들에게 살해된 1895년 10월 8일 새벽, 당시 경복궁에서 고종의 호위를 맡았던 러시아 건축가 사바틴은 그 처참한 광경을 생생하게 목격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록에 남겨 러시아 공관으로 넘겼고, 일본의 만행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러시아 수교 30주년, '상호문화 교류의 해'를 맞아 근대 조선에서 활동했던 건축가 사바틴을 소개하는 특별전이 다음 달 11일까지 개최됩니다.

녹취> 정재숙 / 문화재청장
"사바틴에 대한 여러가지 연구가 있었지만 조금 미흡했던게 사실입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문화재청은 한국 근대기의 건축 영향 관계에 대한 연구를 더 확장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1883년 인천 해관 직원으로 입국해 조선과 인연을 맺은 사바틴은 1904년 조선을 떠날 때까지 서울 정동 일대의 근대 건축물 설계와 공사를 맡았습니다.
아관파천으로 유명한 옛 러시아 공사관도 사바틴의 설계로 지었고, 독립문과 제물포구락부, 손탁호텔 등 다양한 근대 건축물 공사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수복 기자 subok12@korea.kr
"전시회 장소이자 을사조약을 체결한 곳으로도 알려진 덕수궁 중명전입니다. 이 중명전도 사바틴의 설계와 감리로 지어졌습니다."

이번 특별전은 총 3가지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며 10여 점의 모형과 영상으로 사바틴의 삶을 재구성했습니다.

녹취> 김영수 / 사바틴 특별전 총괄 큐레이터(서울시립대 교수)
"사바틴이 활동하던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상황들을 보면 우리에게 새로운 건축술이라든지 서양의 건축 양식을 소개하는데 사바틴이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시장을 찾지 못하는 관람객을 위해 문화재청 누리집과 유튜브에서는 온라인 전시도 함께 진행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종석)
특히 '다음 갤러리'에서는 가장현실 영상 등 현장감 있는 사진과 영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8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