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20~22일 APEC·G20 정상회의 참석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 대통령, 20~22일 APEC·G20 정상회의 참석

등록일 : 2020.11.18

유용화 앵커>
지난 주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금요일부터 사흘 간 또 다시 다자외교전에 나섭니다.
APEC 정상회의, G20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합니다.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정유림 기자>
최근 아세안 관련 5개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다자 정상외교를 이어갑니다.
이번 주 APEC과 G20정상회의에 연이어 참석합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오는 20일 밤 화상으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역내 코로나19 대응방안을 논의합니다.
APEC은 한국, 미국, 중국 등 21개 나라가 참여하는 아태 지역 최대 경제협력체입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우리의 코로나 방역 경험을 공유하고, 인도적 지원과 치료제 및 백신 개발 노력 등 국제사회에 대한 우리의 기여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로 흔들리는 세계 공급망 유지와 디지털 경제 협력의 중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우리 정부의 사회안전망 강화 노력을 역내 포용성 강화를 위한 선도적 사례로 제시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에선 향후 20년 간 장기 목표가 될 미래 비전이 채택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21일과 22일 밤, G20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G20 정상회의 역시 코로나19 극복과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한 정책공조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 원활화 등 코로나 국제공조 강화를 강조하고 세계적 화두인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도 G20이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을 제안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