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 외교장관회담 종료···오후 문 대통령 예방

KTV 뉴스중심

한중 외교장관회담 종료···오후 문 대통령 예방

등록일 : 2020.11.26

김현근 앵커>
방한 중인 왕이 중국 외교부장 겸 국무위원이 오늘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했습니다.
오후엔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는데요.
외교부 취재기자 전화 연결해 보겠습니다.
채효진 기자, 소식 전해주시죠.

채효진 기자>
(장소: 외교부)
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방한 첫 공식일정으로 오늘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했습니다.
회담은 1시간 30분가량 진행됐는데요.
강 장관은 회담에서 오랜 제반 분야에서의 성과를 평가하고, 오는 2022년 수교 30주년을 앞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욱 내실화해 나가는 데 의견 교환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왕 부장도 어려울 때 서로 협조하며 대응한다는 뜻의 '수망상조' 정신을 언급하면서, 양국관계는 코로나19 시련을 견뎌내 더 활력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회담 후 왕 부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에 대해, 코로나19 통제 등 방문 조건을 계속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조건이 성숙하자마자 방문이 성사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양국 간에는 경제무역, 한반도 평화 등 협력할 일이 아주 많다면서 한중 FTA 2단계 협상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두 장관은 외교장관 공관에서 오찬을 함께 하며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왕 부장은 오후엔 청와대를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는데요.
시 주석 방한과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비롯해, 내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중 관계에 대해서도 두루 논의할 전망입니다.
왕 부장은 방한 기간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박병석 국회의장과도 면담한 뒤 2박 3일간의 방한 일정을 마치고 내일(27일) 출국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민정)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