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독일 코로나19 봉쇄 강화···동포들 시름 깊어져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독일 코로나19 봉쇄 강화···동포들 시름 깊어져

등록일 : 2020.12.17

이주영 앵커>
유럽에서 코로나가 다시 확산하면서 각 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독일정부는 내년 1월 10일까지 강화된 봉쇄 조치를 연장했는데요.
우리 동포들은 경제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으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에 한숨짓는 동포들을 김운경 국민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김운경 국민기자>
(독일 프랑크푸르트)
600년 전통의 프랑크푸르트 크리스마스 마켓.
독일 시민들의 쉼터 같은 성탄 장터가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열리지 못했습니다.
광장 한편에 상징적으로 세워둔 크리스마스트리가 시민들을 위로하듯 불을 밝히고 있습니다.
혹시나 볼거리가 있을까 찾아온 시민들은 트리를 바라보며 아쉬움을 달랩니다.

인터뷰> 미셀 라우어 / 독일 프랑크푸르트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정말 안타깝습니다. 아무 것도 없네요. (음식이나 음료 파는) 부스도 없고 음악도 없고 크리스마스 냄새도 맡을 수 없어요. 모든 것이 달라졌어요."

독일의 코로나19는 11월 이후 다시 확산하고 있습니다.
하루 확진자 수가 2만 명을 오르내리고 사망자 수도 늘어나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독일 정부는 당초 크리스마스 기간에 완화하려던 봉쇄 조치를 더 강화하고 기간도 내년 1월 10일까지 연장했습니다.
생활필수품 판매 매장을 제외한 모든 상점과 학교, 아동 보육 시설이 문을 닫고 모임도 제한하는 건데요.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서 동포들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타격을 받은 분야는 여행, 관광업계입니다.
많은 여행업 종사들이 실직 상태이거나 다른 직업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성락 / 여행사·일식집 운영
"많은 가이드가 일자리를 따라 이동하는 상황인데 저도 견디기가 너무 힘들어서 생전 해보지 않던 스시 (가게)를 하게 되었고요..."

인터뷰> 오진섭 / 여행업 종사자
"2월부터는 수입이 없습니다. 한국에서 손님들이 못 오시니까 제 수입이 완전히 끊어졌죠. 가이드 일을 못 하니까..."

한식당들은 영업시간 제한과 식당 내 식사 금지 등으로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자진 휴업을 택한 동포 식당들도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장주혜 / 동포 식당 매니저
"저희도 포장 위주로만 운영하고 있고요. 솔직히 타격은 50% 미만, 이 이상 더 나빠지면 정말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과 직장인이라고 해서 코로나19의 거센 폭풍을 피해 갈 수는 없습니다.

김운경 국민기자
"한국 기업들을 비롯해 수백 개의 회사들이 자리 잡고 있는 사무실 밀집 지역입니다. 그러나 이처럼 회사 앞 주차장은 텅 비어있고 거리에는 오고 가는 사람들도 드뭅니다."

인터뷰> 박용인 / 회사원
"단축 근무 시행 중이어서 점심에 출근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회사들이 어려워서 인건비를 절약하는 차원에서 일정 25, 50% 이렇게 근무시간을 줄여서 실시하고 있는 게 단축 근무입니다."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당초 전문가들이 우려했던 상황인데요.
프랑크푸르트 시내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고 식당가는 24시간 음주 금지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극약 처방에 동포들은 백신 접종을 기다리며 암울한 시기를 이겨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인터뷰> 장주혜 / 독일 프랑크푸르트
"다행히 곧 있으면 백신이 나온다고 하니까 다들 희망을 갖고 조금 더 힘을 냈으면 좋겠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국민리포트 김운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