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저탄소 고속열차 시승···"친환경 열차보급 원년"

국민소통 1번가

저탄소 고속열차 시승···"친환경 열차보급 원년"

등록일 : 2021.01.10

박천영 앵커>
지난 4일 진행된,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시승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파리 기후 협약 이행 첫해인 올해를, 저탄소·친환경 열차 보급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장소: 원주역,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첫 한국형 뉴딜 현장 행보로 강원 원주역을 찾았습니다.
원주에서 충북 제천을 잇는 복선전철이 착공 17년 만에 개통 테이프를 끊는 자리.
이 구간에는 앞으로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인 'KTX-이음'이 운행됩니다.
문 대통령은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의 첫 운행은 선도국가로 가는 대한민국호의 힘찬 출발이라며 축하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국민의 바람대로 올해 우리는 지역과 사람을 잇는 상생의 힘으로 일상의 대전환을 시작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21세기 경제와 사회발전의 대동맥은 철도라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파리기후협약 이행 첫 해인 올해를 저탄소·친환경 열차 보급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기관차를 'KTX- 이음'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중앙선, 경전선, 중부내륙선, 서해선, 동해선 등 전국에 빠르고 환경친화적인 철도교통을 확산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소나무 천만 그루를 심는 것에 맞먹는 온실가스 7만 톤을 감축하고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입니다.
또 철도를 비롯한 교통인프라 강국이 되겠다며 우리 철도의 해외 진출에 발 벗고 나서겠다고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철도망 확대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앞당기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70조 원 이상을 투자하겠단 계획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고속철도, 간선철도망과 대도시 광역급행철도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내겠습니다. 이를 통해 전국 주요 도시를 두 시간대로 연결하고, 수도권 통근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할 것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일정이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 지역균형 뉴딜 등 한국판 뉴딜 정책의 추진 의지를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