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백신접종 D-1···"예방접종 후 30분 관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백신접종 D-1···"예방접종 후 30분 관찰"

등록일 : 2021.02.26

유용화 앵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혹시 모를 부작용이 걱정인 분들 있으실 텐데요.
백신 접종 후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바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백신 접종 주의 사항을, 정유림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정유림 기자>
만 65세 미만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가장 먼저 접종이 시작되는 코로나19 예방 백신.
백신접종을 받으러 갈 때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소매가 길거나 꽉 끼는 옷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은 일부 백신을 제외하고는 두 차례 맞는 것이 기본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8~12주 간격으로, 화이자 백신은 3주 정도 간격을 두고 접종을 하게 됩니다.

Q. 백신 접종이 권고되는 대상은?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은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다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 환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도 예방접종이 권고됩니다.
임신부는 아직 예방접종 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자료가 없어 추가적인 임상 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백신 접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만 18세 미만인 소아·청소년도 현재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임상 결과에 따라 추가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열이 나는 등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된다면 신속히 진단검사부터 받고,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Q. 코로나19 백신 금기 대상자는?
예방접종 전에 가장 우려되는 것은 아나필락시스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앞서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에서 이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접종을 피하고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1차 접종 후에 이 반응이 나타났다면, 다음 접종은 제외됩니다.

녹취> 정은경 / 코로나19예방접종 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
"1차 접종 시 또는 코로나19 백신 구성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에는 접종을 받으시면 안 됩니다."

백신을 맞은 신체 부위에는 통증이나 부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과 피로감, 근육통 등도 백신 접종 후 흔히 볼 수 있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이내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따라서 접종 후에는 최소 15분에서 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면서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3일 이내에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6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