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천리안위성 2B호 관측···'대기질' 영상 정보 공개

KTV 뉴스중심

천리안위성 2B호 관측···'대기질' 영상 정보 공개

등록일 : 2021.03.22

박천영 앵커>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환경위성, 천리안위성 2B호를 활용한 아시아 대기질 영상 정보가 내일부터 온라인으로 공개됩니다.
아시아 지역 대기오염 물질의 특성을 분석하는 데 활용될 예정입니다.
보도에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환경위성센터 누리집을 통해, 정지궤도 환경위성 천리안위성 2B호에서 관측한 아시아 20개 나라 대기질 영상 정보를 공개합니다.
대기오염물질인 이산화질소 농도와 에어로졸, 오존 농도 등 모두 8종입니다.
이산화황을 제외한 7종의 영상은 실시간으로 제공됩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누구나 쉽게 위성 자료를 볼 수 있도록 오는 6월까지 모바일 맞춤형 누리집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정지궤도 환경위성은 지난해 2월 발사된 이후 하루 평균 8차례 아시아 대기질을 관측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물질 발생, 이동 영상 산출물 정보 등 대기질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합니다.
특히 영상은 지난해 11월 첫 공개 이후 정밀 검증을 거쳐 넉 달 만에 정식 공개됩니다.
아시아 대기오염물질의 시공간적 특성을 분석하고 대기환경정책을 세우는 근거로 활용할 전망입니다.
한반도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화산폭발처럼 재난 시 발생하는 이산화황 등 대기오염물질도 감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에어로졸 정보는 지표부터 대기 상단의 대기오염물질을 대표하는 값입니다.
지상에서 관측한 미세먼지 정보와 반드시 일치하진 않지만, 에어로졸의 공간적 분포를 설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는 10월부터 자외선지수 등 영상 산출정보 5종을 추가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대기오염물질인 포름알데히드, 글리옥살 농도도 공개할 계획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