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정부 "심각한 우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정부 "심각한 우려"

등록일 : 2021.04.13

최대환 앵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했습니다.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우리 정부는 관계차관회의를 소집하는 등 즉각 대응에 나섰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채효진 기자, 전해주시죠.

채효진 기자 / 외교부>
네, 일본 정부가 오늘 오전 열린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각료회의에서 결정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난 원자로 시설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지속적으로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오염수는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 보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우리 정부는 즉각 대응에 나설 전망입니다.
정부는 앞서 일본의 해양 방류 방침이 알려지자 우려감을 나타냈는데요.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번 결정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 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일본 측의 방류 결정과 관련 절차 진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하고, 국제원자력기구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점도 명확히 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하면서 앞으로 국제적 파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