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현명한 국민 '혹세무민'을 꾸짖다 [터치 핫이슈]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현명한 국민 '혹세무민'을 꾸짖다 [터치 핫이슈]

등록일 : 2021.04.23

박성욱 앵커>
관심을 모으는 사안들을 짚어보는 터치 핫이슈 시간입니다.

더 이상 통하지 않는 '혹세무민'

오늘의 주제인데요.
예로부터 전염병이 창궐하는 시기 유언비어와 거짓 정보는 사람들의 비이성을 자극해왔습니다.
코로나19도 예외는 아니었죠.

"생강물을 끓여 마시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헤어드라이어로 물품을 가열하면 바이러스가 모두 죽는다", "코로나 백신을 맞으면 유전자가 바뀐다"

코로나19와 관련한 대표적 허위정보입니다.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은 사람들의 불안감을 키웠고 어김 없이 그 틈을 파고드는 과장된 정보들은 세상을 어지럽히고 있습니다.
급기야 코로나 바이러스 77.8%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효유에 대한 연구결과까지 등장했습니다.
일부 매장에서 해당 제품이 품절되고 일시적으로 기업의 주가가 오르는 등 세상이 술렁였습니다.
자칫 발효유를 먹는 것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고 오인될 수 있는 이 연구는 동물시험이나 인체시험을 거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연구가 동물이나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은 점,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연구결과 발표가 이뤄진 점 등을 고려해 고발 조치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해당 기업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혼란한 틈을 타 이익 추구를 위해 세상을 어지럽히는 정보를 퍼트린 행위.
과대광고이자 혹세무민이지요.

전화인터뷰> 이국주 / 가정의학과 전문의
"특정한 음식이나 약품으로 인해서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한다고 하는 일부 방송이 있는데 현재까지 검증된 바가 없습니다."

백신 접종을 받아 항체가 생기기 전까지 손 씻기와 마스크 쓰기 등 방역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최선의 코로나 예방법이라는 사실, 이제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현명하고 상식을 가진 사람들은 이런 패러디를 통해 기업의 잘못을 꾸짖고 있습니다.

터치 핫이슈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