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면, 형평성·공감대 중요···더 완전한 검찰개혁"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사면, 형평성·공감대 중요···더 완전한 검찰개혁"

등록일 : 2021.05.10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두 전직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사면에 대해선 형평성과 국민 공감대를 강조했습니다.
검찰개혁은 안착시키면서 더 완전한 개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대통령 취임4 주년 특별연설
(장소: 오늘 오전, 청와대 춘추관)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4주년 특별연설 후 이어진 질의응답, 두 전직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에 대한 질문이 나왔습니다.
문 대통령은 형평성과 국민공감대를 강조했습니다.
사면은 대통령 권한이지만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며, 국민 의견을 듣고 판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대통령의 권한이라고 하지만 대통령이 결코 마음대로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국민들 많은 의견을 들어서 판단해나가겠습니다."

검찰 개혁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문재인정부에서 수십년 동안 추진돼 왔던 과제들에 대해 중대한 개혁을 이뤘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완결된 것은 아니고 중요한 가닥을 잡았다며, 안착시켜나가면서 더 완전한 개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미 잡힌 방향을 안착시켜나가면서 더 완전한 개혁으로 나아가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국회에서 진행 중인 인사청문회에 대해선 아쉬움을 내비쳤습니다.
국회 논의를 다 지켜보고 종합해서 판단할 것이라면서도 능력은 제쳐두고 흠결만 따지는 '무안주기식 청문회'가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적어도 다음 정부는 누가 정권을 맡든 더 유능한 사람들을 발탁할 수 있게끔 그런 청문회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대통령에게 필요한 덕목은 시대정신에 함께 해야 하고, 균형감각이 필요하다고 꼽았습니다.
특히, 시대정신에 대해 공감을 통해 찾아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여당 강성 지지자 문자폭탄에 대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당연하고 자유로운 생산활동이라면서도 보다 공감받고 지지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해주길 당부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