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한민국장' 추서···오늘 대전현충원 안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대한민국장' 추서···오늘 대전현충원 안장

등록일 : 2021.08.18

임보라 앵커>
최근 국내로 유해가 송환된 홍범도장군에게 1급 건국훈장인 대한민국장이 추서됐습니다.
홍범도장군의 유해는 오늘 대전현충원에 안장됩니다.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진향 기자>
故 홍범도장군 훈장 추서식
(장소: 어제, 청와대 본관)

홍범도 장군에게 수여된 훈장은 건국훈장 중 최고등급인 '대한민국장'입니다.
앞서 홍 장군은 지난 1962년 항일무장투쟁의 공적과 건국의 공로를 인정받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받은 바 있는데 이번에 추가로 받은 훈장은 이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등급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홍 장군에게 대한민국장을 수여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영광인 동시에 장군의 정신을 지키겠다는 굳은 다짐이라고 말했습니다.
홍 장군의 무장항일투쟁을 소개하면서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대첩을 승리로 이끌며 독립전쟁사 최고의 전과를 일궜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홍 장군이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한 고려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화합을 위해 노력한 점도 소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장군은 일본군조차 ‘하늘을 나는 장군’이라 부르며 경외했을 정도로 용맹했지만, 카자흐스탄에서는 한없는 인자함과 겸손함으로 고려인 공동체의 화합과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카자흐스탄 양국의 우정은 단순한 외교 관계가 아니라며 홍 장군의 유해 봉환을 위해 협력해준 카자흐스탄 정부에도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제 장군은 양국 우정과 신뢰의 굳건한 상징이 되었습니다. 장군의 정신은 양국 간 상생과 포용, 평화와 번영을 향한 협력의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훈장 수여식에는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이 함께 했으며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이사장인 우원식 의원이 훈장을 대신 받았습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홍 장군의 사망진단서와 크즐오르다 묘역의 흙을 기념물로 전달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홍 장군의 유해는 오늘(18일) 대전현충원에 공식 안장됩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