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8월 수출 532억 달러로 34.9%↑···10개월 연속 증가

KTV 뉴스중심

8월 수출 532억 달러로 34.9%↑···10개월 연속 증가

등록일 : 2021.09.01

박천영 앵커>
지난달 수출액이 역대 8월 기록 가운데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했을때 35% 가까이 증가했고, 10개월 연속 증가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8월 수출액이 그동안의 8월 역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532억3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9% 늘었습니다.
전체 수출이 10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2010년 이후 11년 만에 5개월 연속 20% 이상 성장도 기록했습니다.
8월 하루 평균 수출액 역시 역대 8월 중 1위로 올라섰습니다.

녹취> 문동민 /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6개월 연속으로 월 수출액 500억 불과 해당 월의 역대 1위 수출 실적을 동시에 달성하며, 역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수출 4천억 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특히 사상 최초로 15가지 수출 품목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품목별 8월 실적을 보면 반도체가 117억 달러로 올해 최대 월 수출액을 달성했고 석유화학 수출액은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또 컴퓨터의 경우 저장장치인 SSD의 호조로 역대 최고의 월 수출 실적을 나타냈습니다.
바이오 헬스와 이차전지 등 6대 유망 신산업 분야 모두 8월 수출액과 1월부터 8월 누계 수출액이 역대 최고치를 보였습니다.

녹취> 문동민 /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우리 제조업의 경쟁력이 최근 수출 호조의 가장 큰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주력시장인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과 아세안과 인도 등 신흥 시장으로의 수출도 고르게 증가해 5개월 연속 9대 주요 지역으로의 수출이 모두 증가했습니다.
한편 지난달 수입은 515억6천만 달러로 44% 늘었는데, 무역수지는 16억7천만 달러로 16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예상보다 빠른 전 세계 교역의 회복으로 수출에 긍정적인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델타 변이 확산과 물류 차질 등 위험요소도 여전한 만큼 우리 수출 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하반기 수출 상승세 유지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