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강하구 시범항행···"평화적 접근 시도해야"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강하구 시범항행···"평화적 접근 시도해야"

등록일 : 2021.10.14

임보라 앵커>
어제 김포 대명항에서는 민간선박이 한강하구 중립수역까지 가는 시범항행 행사가 열렸는데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남북이 최근 복원한 통신연락선을 통해 한강하구 협력 문제를 논의하길 바란다며 북측에 대화를 촉구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한국전쟁 전까지 할아버지강, 조강으로 불리던 한강하구.
한강하구는 서해에서 내륙인 마포나루를 연결하며 사람과 물건을 실어나르던 생동감 넘치는 물길이었습니다.

한강하구 시범항행
(장소: 어제 오전, 경기도 김포 대명항)

한국전쟁 이후 멈춰 섰던 한강하구에 민간선박이 들어섰습니다.
민간선박이 강화대교를 건너 중립수역까지 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행사에 참석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한강하구의 평화적 가치를 강조했습니다.
평화를 통해 하나의 생활권, 공동체의 삶을 다시 회복하는 과정으로 나간다면 풍부한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는 곳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말 그대로 공동수역 또 중립지대로서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해서 완전한 제재가 풀리기 이전에도 우리가 좀 더 유연하고 창조적으로 남북이 평화적인 접근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구요."

이 장관은 특히, 지난 4일 남북의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만큼 한강하구에서의 협력을 포함한 남북간의 합의 사항을 다각적으로 이행하는 길로 나갈 수 있기를 희망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정부는 언제, 어디서든 모든 의제를 열어놓고 남북 간 대화를 이룰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북측의 호응도 촉구합니다."

이를 통해 남북이 비대면 화상회담을 할 수 있는 영상회의 체계 구축 논의를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가능하다면 고위급회담도 개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한강하구 중립수역의 평화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앞서 남북은 지난 2018년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 합의에 따라 한강하구 수로 공동조사에 나서기도 했지만 남북관계 경색으로 진전을 보지 못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