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천안 고병원성 AI 확진···차단 방역 강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천안 고병원성 AI 확진···차단 방역 강화

등록일 : 2021.11.03

박성욱 앵커>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가, 충남 천안 야생조류에서 확인됐습니다.
방역 당국은 전국 확산 우려가 크다고 보고, 차단 방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충남 천안시 곡교천에서 포획한 야생조류 시료에서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됐습니다.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된 건 지난 3월 30일 이후 7개월 만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감염된 상태로 국내에 도래한 철새로부터 2차 감염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다른 지역도 오염됐을 우려가 있어 전국적으로 안심할 수 없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방역 당국은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하고 방역조치를 강화했습니다.
우선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야생조류와 접촉을 막기 위해 전국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방사 사육을 금지했습니다.
또 방역에 취약한 오리농장과 계류장 조류, 도축장 출하 전 모든 조류에 대해 감염 여부를 검사합니다.
육용 오리 출하 기간은 기존 3일 이내에서 당일 이내로 단축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 전통시장에서 한 달에 두 번 운영하던 휴업·소독의 날을 매주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전국 거점 소독시설과 통제초소, 철새도래지 관리 태세도 점검할 예정입니다.
특히 천안 곡교천과 인근 철새 도래지 13곳의 3㎞ 이내 지역은 특별관리지역으로 설정하고 출입 통제와 예찰 활동을 강화합니다.
특히 곡교천에는 통제초소를 두고 반경 500m 이내로는 축산차량뿐 아니라 낚시객 등 일반인 출입도 제한합니다.
철새 도래지와 농가 주변 도로는 매일 소독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농식품부는 전국 가금농장에 농장 부출입구나 축사 뒷문을 폐쇄하고 시설 소독과 손 씻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사육 가금에서 폐사나 산란율 저하 등 이상이 확인되면 즉시 방역 당국에 신고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