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신통상 협의 채널' 신설···철강 규제 완화 요구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미 '신통상 협의 채널' 신설···철강 규제 완화 요구

등록일 : 2021.11.22

김용민 앵커>
한미 양국이 새로운 통상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강화된 협의 채널을 새로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우리 정부는 미국의 철강 수출 물량 제한 조치를 완화해 줄 것도 요구했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내년 3월 한미 FTA가 발효 10년을 앞두고 FTA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양국의 통상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9일 열린 한미 통상장관회담.
우리 측 대표로 참석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와 나눈 회담에서 미국과 공급망, 첨단기술, 디지털, 기후변화, 백신 등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에 대응해 공조를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의 통상교섭본부와 미국의 무역대표부 간의 강화된 협의 채널을 마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또 이번 회담에서 미국의 철강 수출물량 제한 조치를 완화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미국은 앞서 지난 2017년 한미FTA 개정협상에 이어 2018년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을 통해 한국산 철강은 관세 25%를 면제받는 대신 직전 3년 평균 물량의 70%로 제한해 수출하도록 했습니다.

녹취> 여한구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하지만 최근 미국이 EU 및 일본과 협상을 타결하거나 개시한 만큼, EU 및 일본과 미국시장 내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우방국인 우리나라에 대해서도 다시 협상을 개시해야 한다는 점을 강력히 전달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 의회의 전기차 인센티브 지원법안이 외국 기업에 대한 차별소지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전 세계 반도체 기업을 상대로 핵심 정보를 요구한 점에 대해서도 한국 정부의 우려를 전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항공기 부품 관련 원산지 증명서 발급과정에서도 미국이 협력해 줄 것과 우리 기업의 미국 주재원 비자 체류 기간을 현재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해 줄 것도 요청했습니다.
아울러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와 관련해 대략적인 논의 한 데 이어아직 구상단계에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한미 FTA 발효 이후 양국의 교역이 26%가량 증가하고 상호 직접투자도 늘어났다면서, 양국이 한미FTA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