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정상, '북한·경제안보·국제기여' 논의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한미정상, '북한·경제안보·국제기여' 논의

등록일 : 2022.05.15

윤세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0일 방한하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을 집중논의합니다.
이와 함께 경제안보와 국제사회 기여까지, 세 가지 의제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일본에서 열리는 쿼드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후 아시아 첫 방문지로 한국을 찾는 겁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첫 한미 정상회담은 방한 다음 날인 21일 열립니다.
회담에서는 북한도발 대응과 경제안보, 국제기여까지, 이 세 가지가 핵심 의제가 될 예정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 도발에 대한 대응전략과 상황 관리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경제안보를 중심으로 공급망과 신흥기술 등 협력방안을 조율하고, 주요 국제현안에 어떨게 기여할지 조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회담은 윤석열 정부가 계속 얘기해온 글로벌 중추국가 도약의 첫 발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미 양국이 경제안보 중시 기조를 보여주는 행사도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아울러, 한국이 바이든 대통령의 첫 아시아 방문지가 된다는 것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특히, 한국 대통령 취임 후 역대 최단기간 한미 정상회담이라며, 새 정부에 대한 미국의 기대가 그만큼 높은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관계자는 정상회담과 기자회견은 모두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다고 안내했습니다.
또, 몇 가지 부대행사도 예정돼 있다며, 각각 성격에 맞는 장소에서 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한편, 북한에 코로나 백신을 지원하는 문제가 이번 정상회담에서 다뤄질지에 대해선 북한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