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연금·노동·교육 개혁···초당적 협력 절실"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연금·노동·교육 개혁···초당적 협력 절실"

등록일 : 2022.05.16

김용민 앵커>
윤 대통령은 대내외 경제위기 상황을 강조하면서 연금과 노동, 교육 등 개혁을 제안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이를 위해 진영이나 정파를 초월한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계속해서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국회의장·여야 지도부 사전환담
(장소: 오늘 오전, 국회 접견실)

윤석열 대통령은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를 만나 환담했습니다.
박 의장은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를 찾은 윤 대통령에게 의회와의 소통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박병석 / 국회의장
“후보 시절부터 몇 차례 뵈면서 대통령께서는 국회를 중시하는 국정운영을 하시겠다 그렇게 말씀을 여러 번 하셨습니다. 오늘 첫 국회 방문이 의회를 존중하는 국정 운영의 시발점이 되기를 저희들이 희망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성공해야 국민들이 성공하는 것이기에 큰 틀에서 협치의 발판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의회가 국정의 중심이 되는 의회주의가 민주주의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정부가 추진할 정책이 있으면 의회 지도자들과 사전에 논의를 거쳐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법률안, 예산안이 아니더라도 정부가 추진할 정책이 있으면 의회 지도자들과 사전에 상의하고 그렇게 좀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서 국민적인 공감대를 만들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시정연설에서 우리가 직면한 위기와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개혁을 꼽았습니다.
연금과 노동, 교육 등 개혁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며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연금 개혁, 노동 개혁, 교육 개혁은 지금 추진되지 않으면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게 되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정부와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합니다.”

윤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보수당과 노동당의 협력을 언급하며 각자 지향하는 정치적 가치는 다르지만 공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꺼이 손을 잡았던 처칠과 애틀리의 파트너십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