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민 위한 세제 개편이라더니···최대 수혜자는 고소득층?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서민 위한 세제 개편이라더니···최대 수혜자는 고소득층?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2.07.28

최대환 앵커>
정부에서 세제 개편안을 내놨습니다.
소득세 부분에서는 과세표준 중 하위 2구간이 조정이 됐는데요.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번 개편안을 두고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세제 개편이라더니 오히려 고소득층에 더 혜택이 많다며 정부의 설명과는 온도차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요.
기획재정부 소득세제과 박상영 과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출연: 박상영 / 기획재정부 소득세제과장)

최대환 앵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부에서는 이번 개편안이 서민과 중산층의 세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했다고 하지만 오히려 1억 안팎의 고소득층이 최대 수혜자다... 이렇게 지적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말씀하신 누진세율 체계로 하위과표를 조정해 중산층의 세부담이 덜어졌지만 그러한 혜택이 고소득층에게도 돌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부자감세라는 지적이 나오는 건데요.
정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보완 방안도 내놨죠?

최대환 앵커>
그런가하면 이런 지적도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개편안을 두고 근본적 보완책을 마련하는 대신 일부 과표만 조정하는 땜질 처방이라며 물가연동제 도입 등 검토가 필요하다... 이렇게 지적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네, 소득세 개편안과 관련해서 기획재정부 박상영 과장과 자세한 내용 알아 봤습니다.
과장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