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박진 외교장관, 9일 칭다오서 '한중 외교장관회담'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박진 외교장관, 9일 칭다오서 '한중 외교장관회담'

등록일 : 2022.08.07

임보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오는 8일부터 사흘간 중국을 방문합니다.
특히 오는 9일 산둥성 칭다오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할 예정인데요.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한중관계와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효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채효진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오는 8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합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 초청에 따라 취임 후 처음 중국을 찾는 겁니다.
윤석열 정부 고위급 인사의 첫 중국 방문이기도 합니다.
박 장관은 오는 9일 산둥성 칭다오에서 왕 부장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할 예정입니다.
두 장관은 지난달 7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외교장관회의 계기로 첫 대면회담한 지 한 달여 만에 다시 마주앉게 됐습니다.
어제(4일) 캄보디아에서 열린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에 함께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외교부는 두 장관이 한중관계, 한반도와 지역·국제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오는 24일 한중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그 의미를 돌아보며 양국관계의 미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안보 주권에 대한 상호 존중'을 강조하는 가운데, 이번 회담이 양국관계의 방향을 가를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공급망 대화 일명 '칩4'에 우리나라가 참여하는 문제도 이야기를 나눌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박 장관은 이번 중국 방문 기간 중 재중국 교민·기업인 간담회와 중국지역 공관장 회의를 화상으로 엽니다.
교민·기업인 간담회에는 베이징 주재 한국대사관, 칭다오 주재 총영사관 관할지역 교민과 기업인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이와 함께 박 장관은 중국 현지 언론과 인터뷰도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