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차세대 발사체 포함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연내 발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차세대 발사체 포함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연내 발표

등록일 : 2022.08.07

임보라 앵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에 이어 달 탐사선 '다누리'도 무사히 우주로 갔습니다.
대통령실은 차세대 발사체 개발 등을 포함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올해 안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지난 5일, 오전 8시 8분)

우리 시간으로 지난 5일 오전 8시 8분.
팰컨9에 실린 우리나라 첫 달탐사선 '다누리'가 우주로 솟아올랐습니다.
로켓과의 분리·교신에 이어 달 전이궤적에도 성공적으로 진입한 다누리.
이제 달 궤도 진입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녹취> 오태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12월 중순 달에 근접하며 12월 말경에는 달 상공 100km의 원궤도에 안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경우, 내년 1월부터 6개의 탑재체를 활용해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서 대한민국은 지난 6월, 설계부터 운용까지 우리 기술을 통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연이은 우주 진출로 우주 강국에 가까워진 대한민국.
이에 따라 대통령실은 올해 차세대 발사체와 달 착륙선, 달탐사 로봇, 로버 기술 개발을 포함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차세대 발사체란, 저궤도 위성은 물론 정지궤도 대형위성, 달 착륙선을 싣고 발사할 수 있는 로켓을 말합니다.
앞서 발사에 성공한 누리호는 지구 저궤도에 1.5톤급 위성을 보낼 수 있지만, 달까지는 더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차세대 발사체는 현재 2031년 개발을 목표로 지난 5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해 국회에서 내년 예산 반영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달 착륙선 또한 2024년 개발 착수를 목표로 사업 기획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