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 총리, 아베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미 부통령 면담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 총리, 아베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미 부통령 면담

등록일 : 2022.09.27

김용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한 총리는 국장에 참석한 뒤, 이틀간 각국 고위급 인사들과 면담할 예정입니다.
신국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국진 기자>
지난 7월 8일 참의원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받고 사망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이 거행됐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우리 정부를 대표해 조문 사절단을 이끌고 국장에 참석했습니다.
한 총리는 국장을 참석한 뒤 1박 2일 일정 동안 각국의 고위급 인사들과 면담하고, 일본 재계 인사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한 총리는 우선, 국장 참석 전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오는 29일 한국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고, 비무장지대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한 총리는 해리스 부통령의 첫 방한을 환영한다는 뜻을 전하고, "서울 방문 기간 비무장지대(DMZ)에 가는 것은 매우 상징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인플레이션(IRA)에 따른 한국 전기차 차별 우려와 함께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인 담대한 구상을 이행하는데 있어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미국 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에 "한국 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한국 전기차 생산이 미국 내에서 시작되기 전까지 우려 해소를 위한 방안을 지속해서 모색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한 총리는 기시다 일본 총리와도 정식 면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한일관계 복원과 개선을 원하는 한국 정부의 의지를 전달할 전망입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 지난 23일, 출입기자단 백브리핑
"국장 때문에 제가 가는 거니깐, 그러나 우리의 모든 일본에 대한 정책은 앞으로 민주주의라든지 시장 경제라든지 인권이라든지 이런 중요한 가치에 있어서 생각을 같이하는 이웃 나라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우리 안보에도 중요하고, 경제에도 중요해서 미래를 향해서 좋은 관계를 갔으면 좋겠다하는 메시지 정도 전달하는 그 정도..."

한 총리는 일본 정계 인사, 경제인과 각각 다자 간담회도 잡혀 있습니다.
니콜라에 치우카 루마니아 총리와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도 면담하는 등 방일 기간 정계 인사를 면담합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노희상 / 영상편집: 진현기)
국무총리실은 "스가 전 총리와 면담 등에서 우리 정부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을 설명하고, 일본 정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 총리는 또, 경제인과 다자 간담회를 통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힘을 실어달라고 요청할 예정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6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