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과 함께 만드는 교육···교육부 주요 업무계획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민과 함께 만드는 교육···교육부 주요 업무계획은?

등록일 : 2022.09.29

최대환 앵커>
새 정부 업무보고에서 교육부는 '인재 양성'과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을 핵심으로 한 업무 추진과제와 실행방안을 보고했는데요.
우선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 분야 인재양성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교육체계를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모든 국민들이 부담없이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지방대학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의 산업과 지방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원을 계속하겠단 계획도 밝혔는데요.
이어지는 대담에서 교육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교육부 오석환 기획조정실장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오석환 /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최대환 앵커>
교육부가 지난 새 정부 업무보고에서 교육 분야 업무계획을 보고 했는데요.
이번 교육부 추진 정책에, 가장 역점을 두고 진행하려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교육정책 추진과제를 살펴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신기술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반도체 인재 양성을 본격화할 계획이신데요.
이를 위한 준비는 어떻게 진행하고 계십니까?

최대환 앵커>
또한, 모든 학생에게 짚 높은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부담 없이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 마련이 중요해 보입니다.
이 부분을 위해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최대환 앵커>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과 함께 이와 연계한 대입제도 개편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교육과정과 대입제도라는 핵심적인 교육제도의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지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는 지역소멸과 지방대학의 위기 극복을 위한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인데요.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최대환 앵커>
그밖에 이번 업무보고에 들어있는 내용 중에서 주목할 만한 내용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교육부 추진 방향과 과제를 살펴봤는데요.
끝으로 더 나은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다짐과 당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교육부 오석환 기획조정실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