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뉴욕 구상' 후속 조치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발표···세계 3위 인공지능 국가 만든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뉴욕 구상' 후속 조치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발표···세계 3위 인공지능 국가 만든다

등록일 : 2022.09.29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세계 3위 인공지능 국가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담은 디지털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어제 광주에서 있었던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요 내용을 살펴봅니다.

송나영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최수영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최수영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어제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이 발표됐습니다.
디지털과 인공지능 정책 방향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후속 조치를 담은 건데요, 우선 정부가 그리고 있는 큰 그림부터 짚어주시죠.

송나영 앵커>
지난주 순방에서 밝힌 윤 대통령의 '뉴욕 구상' 이라든지 캐나다에서의 AI 관련 행보와 그 맥락이 상통합니다.
지난 순방 성과와 이번 후속조치가 어떻게 연결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현재 우리가 가진 디지털 역량이나 경쟁력이 어느정도인지 글로벌 주요 지표를 통해 짚어주신다면요?

송나영 앵커>
첫 번째 전략이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한다는 건데요, 관련 전략 주요 내용 짚어주신다면요?

최대환 앵커>
특히 디지털 전환을 통해 각 경제 분야를 확장하겠단 포부도 밝혔습니다.
해당 분야로는 서비스업, 제조업, 농축수산업을 꼽았는데요, 어떤 비전을 바라보는 건가요?

송나영 앵커>
기술 발전의 목표는 결국 인간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일텐데요, 이런 측면에서 디지털 포용이란 것도 놓쳐선 안되는 키워드인 것 같습니다. 관련 전략도 발표됐죠?

최대환 앵커>
디지털 플랫폼정부 및 사회·문화 부문에서도 디지털을 통해 삶이 혁신적으로 바뀔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어떤 변화를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송나영 앵커>
"국민과 함께 세계의 모범이 되는 디지털 대한민국", 앞으로의 정책 행보가 기대됩니다.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최수영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