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각국 정상 애도 메시지···교황 "희생자 위해 기도"

KTV 특보 수시방송

각국 정상 애도 메시지···교황 "희생자 위해 기도"

등록일 : 2022.10.31

최대환 앵커>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각국 정상들도 일제히 애도의 마음을 표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비극적으로 숨진 많은 희생자, 특히 젊은이들을 위해 기도하자' 고 말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전합니다.

김민아 기자>
현지시각 30일, 바티칸 성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주일 기도 말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태원 사고 사망자에 대해 애도를 표하며 기도했습니다.

녹취> 프란치스코 교황
"어젯밤 서울에서 갑작스러운 압사 사고로 인해 비극적으로 숨진 많은 희생자, 특히 젊은이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각국 정상들도 애도와 유족을 위로하는 메시지를 속속 보내오고 있습니다.
이태원 사고 사망자 중 미국인 2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오늘(31일) 새벽 SNS를 통해 "아내와 나는 서울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 중에 적어도 2명의 미국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비통함을 느꼈다" 며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유가족에게 애도를 표하며, 부상당한 모든 사람의 회복을 기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조의를 표하면서 "미국은 한국이 필요한 어떤 지원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중국 정부와 인민, 그리고 제 개인의 명의로 사고를 당한 이들에게 조의를 표하며, 유가족과 부상자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한다" 며 위로전을 보냈고 기시다 일본 총리도 SNS에서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매우 참혹한 사고로 젊음이를 비롯한 많은 이들이 귀중한 생명을 잃은 것에 큰 충격을 받았으며, 일본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마음으로부터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UN사무총장도 대변인을 통해 성명을 내고 "서울 이태원에서 일어난 비극적 사고에 깊은 슬픔을 느낀다"면서 "유가족과 한국인, 한국 정부에 진심 어린 조의를 표하고 부상자들의 신속한 회복을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도 수낙 영국 총리,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숄츠 독일 총리 등 전 세계 50여 개 국에서 위로의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한편, 전날 21시 기준 이태원 사고로 인한 외국 국적 사망자는 이란, 중국, 러시아 등 14개국 총 26명이며 6명의 부상자가 병원에서 치료 중입니다.
외교부는 "담당 직원 1:1 매칭 지원과 유가족 입국 등 장례절차 지원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 고 밝혔습니다.
(영상제공: 로이터통신 /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박진 장관도 사망자가 발생한 해당 주한 공관장에 각각의 위로 서한을 발송하고, 깊은 애도의 뜻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