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려청자 도요지, 세계유산 등재 분위기 조성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고려청자 도요지, 세계유산 등재 분위기 조성

등록일 : 2022.11.10

김채원 앵커>
고려청자 하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인데요.
세계인들이 뛰어난 조형미를 인정한 '고려청자' 특별전시와 학술대회가 광주에서 잇따라 열렸습니다.
호남지역의 고려청자 도요지를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인데요.
최찬규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최찬규 국민기자>
(동곡박물관 / 광주시 광산구)

광주의 한 산자락에 위치한 박물관, 고려청자와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전시가 열렸습니다.

(청자 오리모양 연적)

눈길을 끄는 한 작품, 물 위를 헤엄치는 오리 모습인데요.
벼루에 먹을 갈 때 물을 담아 두는 연적으로 엷은 청색인 비색이 아름다움 그 자체입니다. 살짝 고개를 쳐든 오리 모습에 뚜껑으로 놓인 연꽃 봉오리까지.. 현존하는 고려청자 오리 연적 가운데 손꼽힐 정도의 완벽한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인터뷰> 윤용이 / 명지대 석좌교수
“이 작품의 조형이라든지 날개·깃털·꼬리 그리고 모든 게 완벽합니다. 주로 왕실용으로 (쓰던) 연적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높이가 9cm, 길이 13cm로 작지만 섬세한 모습이 감탄을 불러일으키는데요..

인터뷰> 윤용이 / 명지대 석좌교수
“특히 이규보 선생의 동국이상국집(문집)에 보면 이 오리나 동요 연적에 물을 담아서 글을 쓰거나 먹을 갈 때 사용했다고 하는 기록이 13세기 초에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람객들은 영롱한 자태를 뽐내는 명품을 감상하면서 마냥 감탄합니다.

인터뷰> 김경옥 / 서울시 종로구
“물에서 헤엄치는 듯한 오리 형상의 연적 청자는 처음 봤는데요. 뚜껑에는 연꽃 봉오리까지 피어 있어서 예술의 극치입니다.”

인터뷰> 김대환 / 광주 동곡박물관장
“고려청자 명품 중의 90% 이상이 우리 호남에서 제작하고 생산된 겁니다.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우리 동곡박물관에서 110여 점에 이르는 고려청자를 전시하게 됐습니다.”

이번 특별전시에서 선보인 또 다른 작품들, 사발로 만들어진 청자부터 꽃 모양의 작은 청자 접시, 특별하게 받침대가 붙어 있는 잔, 그리고 주전자로 쓰인 청자까지 있습니다.

인터뷰> 윤용이 / 명지대 석좌교수
“여태껏 도요계에서도 소개되지 않았던 국립중앙박물관에도 없는 진기한 학술적으로도 이런 작품들이 많이 나와서 전문가의 한 사람으로서 정말 깜짝 놀란 전시였다고 생각합니다.”

눈길을 끄는 또 하나의 작품,

(백자도금 은투각새 꽃넝쿨 무늬완)

도자공예와 금속공예가 어우러진 보기 드문 콜라주 작품으로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고려인들의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보여주는 문화유산에 관람객들이 감탄합니다.

인터뷰> 김도균 / 서울시 동작구
“흙과 은빛 금속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도자기를 제작한 조상들의 손재주에 감탄했습니다.”

이번 전시와 연계해 국내외 전문가가 참석한 '고려청자 학술대회'도 열렸는데요.
고려시대 도자기의 90% 이상이 호남지역인 전남 부안과 강진에서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상황, 이번 특별전과 학술대회는 호남의 고려청자 요지가 세계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선행활동의 하나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인터뷰> 윤용이 / 명지대 석좌교수
“고려청자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한국의 대표적인 유산이지만 고려청자의 연구는 충분히 되어 있지 못합니다. 미래에 어떻게 발전하고 또한 또 그러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지 실질적인 일들을 같이 모색하고 발표하는데...”

고려청자: 명작의 세계
▶ 일시: ~내년 2월 12일까지
▶ 장소: 광주 동곡박물관

고려청자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고 있는 특별전시는 내년 2월까지 계속됩니다.

최찬규 국민기자
“천년의 세월을 간직한 아름다운 고려청자를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특별전시, 고려인들의 뛰어난 예술혼을 통해 우리 민족의 문화적 자긍심을 느끼게 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최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