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스페인, 핵심 파트너···미래전략산업 협력 지원"

KTV 대한뉴스 8

"스페인, 핵심 파트너···미래전략산업 협력 지원"

등록일 : 2022.11.18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전기차 배터리, 재생에너지 등 미래전략 산업에서, 양국의 투자 진출 협력이 확대 되고 있다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한·스페인 정상회담
(장소: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용산 대통령실에서 만났습니다.
스페인 정상이 G20 정상회의와 같은 다자회의 계기가 아닌, 양자 차원에서 방한한 것은 지난 1950년 수교 이래 처음입니다.
윤 대통령은 스페인이 규범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이끄는 핵심 파트너라면서 양국이 지난 70년 간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발전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에서 양국의 경제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데 양 정상의 뜻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양국 기업 간 투자 진출 협력이 미래전략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면서 정부 차원의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 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리는 최근 양국 기업 간 상호 투자 진출 협력이 전기차 배터리, 태양력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포함한 미래전략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환영하고,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수출금융기관 협력 MOU가 체결돼 양국 기업의 공동 진출 기반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관광, 문화 협력 등에서의 인적교류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도 이어가겠다는데 양국이 협의했다고 윤 대통령은 소개했습니다.
한편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전례 없는 고강도 도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ICBM 발사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북한이 또) ICBM을 발사했습니다. 산체스 총리와 저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산체스 총리와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기 위해 심도있는 대화를 나눴다면서 앞으로도 긴밀히 소통하며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5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