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최중증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최중증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 지원

등록일 : 2022.11.29

윤세라 앵커>
장애 정도가 심한 '최중증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 체계'가 구축됩니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이용 시간도 늘어날 예정인데요.
자세한 소식은 이혜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혜진 기자>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큰 최중증 발달장애인 대부분은 낮 시간대 집에만 머무릅니다.
돌봄 부담이 크지만, 개인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정부가 이들 최중증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참여를 돕고 부모의 돌봄 부담을 덜기 위해 24시간 돌봄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낮 시간은 일대일 맞춤형 활동을 하고, 밤에는 공동생활 주택에서 가족과 떨어져 돌봄을 받는 겁니다.
24시간 지원을 위해 인공지능(AI) 응급알림과 야간 순회방문 등 안전 조치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발달장애인이 낮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주간활동서비스 이용시간도 하루 7.5시간에서 8시간으로 늘립니다.
보호자가 입원이나 경조사 등 급한 상황이 생길 때를 대비한 긴급돌봄 지원 시범사업도 내년부터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이기일 / 보건복지부 1차관
"이번 대책에서 중점을 둔 것은 최중증 발달장애에 대해서는 24시간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발달장애인의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낮 시간 활동을 보장한 평생돌봄 강화입니다."

발달장애인 소득 보장과 일자리 지원도 강화합니다.
장애인연금이 내년 40만 1천950원, 장애수당이 월 6만 원으로 인상되는 가운데, 발달장애인 일자리를 3만 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특화 일자리사업인 중증장애인카페도 내년 20곳을 추가 설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발달장애를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정밀검사비 지원을 확대하고, 발달장애인 거점병원과 행동발달증진센터도 확충할 예정입니다.
발달장애인 의사결정을 돕는 공공후견인은 300명 늘리고, 후견활동 비용도 내년 20만 원으로 인상합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병찬)
돌봄 부담이 큰 발달장애인 부모를 위한 상담 서비스는 내년 1천 명까지 지원 대상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0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