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윷놀이, 국가무형문화재 되다 [컬처샐러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윷놀이, 국가무형문화재 되다 [컬처샐러드]

등록일 : 2022.12.02

최유선 앵커>
도, 개, 걸, 윷, 모! 4개의 윷가락과 윷판에 담긴 우리 역사와 전통의 윷놀이 이야기, 이재필 문화재청 무형문화재과장과 자세히 살펴봅니다.

(출연: 이재필 / 문화재청 무형문화재과장)

최유선 앵커>
‘윷놀이’가 신규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습니다.
먼저 우리 ‘윷놀이’가 어떤 이유로 대대손손 지켜가야 할 국가무형문화재로 선정됐을까요?

최유선 앵커>
전통놀이로서 최초 국가무형문화재 등재인데요.
그렇다면 국가무형문화재로서 어떤 조건에 부합해야하는지 그 중요성과 가치를 어떻게 검증하시는지도 궁금하거든요?

최유선 앵커>
윷놀이 외에도 특정 보유자나 보유 단체가 없는 공동체종목들이 이미 국가무형문화재가 된 사례들이 많더라구요, 아리랑, 씨름, 해녀, 등등... 그간 어떤 분야들이 보호하고 보존해야할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을까요?

최유선 앵커>
그렇다면 우리는 언제부터 윷놀이를 즐겨왔을까요?
윷놀이가 전통놀이로서 어떤 발전-전승 과정을 거쳐 왔는지도 궁금합니다.

최유선 앵커>
윷놀이는 오래전부터 우리가 즐기던 전통 민속놀이로서 이미 학자들로부터 주목받은 연구 분야였다고 하던데요.
어떤 연구 사례와 자료들이 전해지고 있을까요?

최유선 앵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지금의 일반적인 윷놀이 방법을 과거 선조들도 똑같은 즐겼을까요?
시대별로 지역별로 달라지거나 다른 윷놀이, 소개해주실 만한 놀이 방법들이 있을까요?

최유선 앵커>
우리 윷놀이도 바둑이나 체스 등처럼 세계화 또는 새롭게 스포츠화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국가무형문화재인 만큼 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로 인해 보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을 듯한데요?

최유선 앵커>
윷놀이를 비롯해 다양한 국가무형문화재 발전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을 담아주신다면요?

최유선 앵커>
지금까지 이재필 문화재청 무형문화재과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