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부동산 수요 규제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풀어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부동산 수요 규제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풀어야"

등록일 : 2023.01.03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로부터 올해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부동산 시장에 있어, 수요 규제를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풀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청와대 영빈관)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국토교통부와 환경부의 새해 업무보고.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부처 장관과 민간 전문가, 경제인 등 1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두 부처의 정책은 국민 일상의 삶의 질과 맞닿아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전문성과 과학 중심의 업무를 당부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규제 부처가 아니라 민생부처라고 생각을 하고 또 정치와 이념에서 출발할 것이 아니라 전문성과 과학에 기반해서 일을 해야 될 것입니다."

특히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는 시장의 기본 원리를 존중하는 가운데, 최근 금리 상승 상황을 감안해 수요의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최근에 금리 상승으로 인해서 연착륙이 아니라 경착륙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특히 수요 측의 규제를 과감하게 속도감 있게 풀어야 될 것입니다."

대규모 전세 사기에 대한 처벌은 물론 피해 회복과 법률 지원도 강화해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미분양 주택은 정부 공공기관이 매입해 다시 취약 계층이 임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해달라고 말했습니다.
GTX에 대해서는 국민이 교통 편의를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추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GTX-A 노선은 내년 초 수서-동탄 구간이 우선 개통되고, 이후 B노선과 C노선의 신속한 착공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D, E, F 노선은 임기 내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어야 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원전은 탄소 중립에 기여하는 에너지라면서, 원전 생태계가 복원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실행력 있는 탄소 중립 정책을 추진해 달라며 특히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탈탄소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혁신해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집중호우 당시 지시했던 수계 관리의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에 대해 언급하며, 올해 안에 작동될 수 있도록 마무리 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종석)
윤 대통령은 이 밖에, 인프라 건설 분야에 있어 환경부와 국토교통부가 산업부라는 생각으로 수출과 해외 수주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의 뜻을 전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