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공장' 고도화 지원···예산 집중·정책금융 확대

정책현장+ 일요일 10시 40분

'스마트공장' 고도화 지원···예산 집중·정책금융 확대

등록일 : 2023.01.08

김경호 기자>
(장소: 팩토리56 /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천장에 달린 집게가 차체를 집어 나르고 작업자의 편의에 맞춰 각도를 틉니다.
컨베이어 벨트를 벗어나 작업 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스마트공장 모습입니다.
(영상제공: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국내 중소기업도 스마트공장 도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전자제품용 접착소재를 생산하는 한 기업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후 불량률을 20% 가량 줄였습니다.

녹취> 성낙환 / 에이치엔에스 하이텍(주) 부사장
"원료가 배합되는 상태를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에 불량이 나타났었는데 지금은 가시화된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제조업뿐만이 아닙니다.
지역에 난방을 공급하는 한 발전 기업도 이를 통해 작업 효율화를 이뤘습니다.

녹취> 김기태 / 대전열병합발전(주) 팀장
"수기로 할 때는 작업 시간이 많이 소요됐었는데 (지금은) 연간 700시간, 76% 정도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던 부분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스마트공장은 기초와 고도화1, 2 단계로 나뉘는데요. 실질적인 스마트공장으로 볼 수 있는 고도화2 단계는 1.4%에 그쳤고, 대부분이 기초 단계에 머물렀습니다."

그간 갯수 늘리기에 치우쳤다는 지적에 따라 올해는 기존 스마트공장의 질적 성장에 집중합니다.
정부는 구축 예산의 95%를 고도화 사업에 배정하고, 도입 기업에 정책금융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녹취> 최원영 /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관
"업력 7년 이상,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 등의 중소기업에는 직접융자로 1조 1천250억 원, 시중은행 이차보전을 통해 5천4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스마트공장 사업 관련 모집 공고는 이달 중 발표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강걸원, 백영석 / 영상편집: 최진권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