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3년 3대 개혁 주무부처 업무보고 완료···주요 실행 계획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23년 3대 개혁 주무부처 업무보고 완료···주요 실행 계획은?

등록일 : 2023.01.10

최대환 앵커>
어제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를 끝으로 교육부에 이어 3대 개혁 주무부처의 업무보고가 완료됐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개혁 이외에 우리가 살 길은 없다"며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 의지를 다시한번 강조했는데요, 관련 의미 살펴봅니다.

송나영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종훈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우선 어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나온 윤 대통령의 메시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대한민국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을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의미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송나영 앵커>
어제 있었던 고용부와 보건복지부의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받는 자리에서도 노동개혁의 필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었는데요, 노동 개혁 관련해서 올해 우리 정부의 정책 추진 방향성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오는 3·4분기까지는 노동조합의 회계 공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노조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나왔습니다.
또 불법·부당한 관행 개선에도 나서게 되는데요, 관련 주요 정책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송나영 앵커>
한편 복지부는 '미래 도약을 위한 튼실한 복지국가'를 주제로 업무보고를 했는데요, 연금개혁에 강력한 드라이브가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연금 재정추계를 3월에서 1월로 앞당길 예정이죠?

최대환 앵커>
교육, 노동, 연금 3대 개혁에 대한 중요성이 올해 부처 업무 전반을 관통하는 주요 미션이 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교육 개혁의 속도를 내기 위해 '교육문화수석'을 신설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송나영 앵커>
어제 방한한 미국 국무부 호세 페르난데스 경제차관 방한 소식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이도훈 외교부 2차관과 양자 협의를 한 뒤 약식 기자회견을 할 예정인데요, 공급망·IRA 논의가 주목됩니다.
어떤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페르난데스 차관은 이번 방한 기간 동안 국내 이동통신사 등 한미 경제관계에 중요한 기업 관계자들도 만나고, 주한미국 상공회의소와 함께 여성 경제인들과의 간담회도 가질 예정입니다.
한미 경제와 기술동맹 발전을 위한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