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양자 과학 도약 원년으로···스위스 연구 교류 적극 추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양자 과학 도약 원년으로···스위스 연구 교류 적극 추진"

등록일 : 2023.01.20

임보라 앵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을 방문해 석학들과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올해를 양자과학기술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양자연구를 선도하는 스위스와의 연구교류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아인슈타인, 폰노이만과 22명의 노벨상을 배출한 취리히 연방공과대학.
양자 과학 연구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는 곳입니다.

(장소: 19일, 취리히 연방공과대학)

스위스를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취리히 연방 공대를 방문해, 석학들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취리히 연방 공대가 양자 과학, 퀀텀 사이언스의 대표적인 대학으로 알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도 퀀텀 사이언스에 대한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퀀텀 사이언스에 대해) 국내적으로도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오고 있고, 각국의 큰 관심이 양자 기술에 모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정부는 미래 국가 전략 기술의 하나로 퀀텀 사이언스를 선정해서 국가 차원에서 역량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앞으로 미래산업의 게임체인저가 될 양자 과학 연구에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함께 자리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올해를 양자 과학기술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스위스와의 연구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스위스와의 인력 교류는 물론 인력 양성과 연구비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편, 석학들에게 여러분을 만나 무한한 영광이라며, 어려운 연구를 통해 인류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