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전기요금 아끼려면?···에너지 고효율 제품 사용

KTV 대한뉴스 8

전기요금 아끼려면?···에너지 고효율 제품 사용

등록일 : 2023.02.04

김용민 앵커>
요즘 난방비에 전기료까지 올라 관리비 부담이 커지고 있죠.
전기요금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고효율 제품을 쓰는 게 좋습니다.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임하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난방비 폭탄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정부는 추가 지원 대책을 내놨습니다.
모든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 난방비 최대 지원금액인 59만2천 원을 주기로 한 겁니다.
추가 지원은 지난해 12월부터 다음 달까지 4개월간 가스요금 할인을 통해 이뤄집니다.
전국 지자체와 에너지공단은 미신청자에 대해 문자와 우편, 전화로 신청을 독려할 계획입니다.
또한 행정안전부와 협조해 정례 반상회가 열릴 때 통·반장이 에너지바우처 신청을 홍보할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난방비뿐 아니라 전기료 부담까지 커지면서 전기요금을 아끼는 방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산업부는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가장 큰 방법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시지역 4인 가구가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한 달 평균 전력 절감량은 32.9kWh입니다.
가구에서 매달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전체 전력량의 10.8% 수준으로 한 달에 전기료를 8천280원 아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겨울철 적정 수준의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전기료 절감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를 18도에서 20도 정도로 유지하면 월 전기료 6천53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의 조명을 끄거나, 전력피크 시간대에 전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전기장판 온도를 강에서 약으로 낮추거나 고효율 조명을 선택하는 것도 전기료가 덜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10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