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옛 군사시설 벙커, 청소년 공간으로 변신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옛 군사시설 벙커, 청소년 공간으로 변신

등록일 : 2023.02.08

박수민 앵커>
과거 군사시설이었던 '벙커'가 최신기술의 스포츠 시설과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청소년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지역 청소년들과 부모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문그린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문그린 국민기자>
(노량진근린공원 / 서울시 동작구)
(대방청소년문화의집 BUNKER / 서울시 동작구)
서울의 한 근린공원 주변, 이곳의 언덕에 군사시설로 쓰이던 '벙커'가 보이는데요.
1989년까지 30여 년 동안 쓰이던 벙커가 창고로 활용되다 방치됐었는데요.
인근 주민들은 옛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인터뷰> 박정현 / 서울시 동작구
"군사시설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곳인지 잘 모르겠어요."

과거 벙커였던 이곳이 지역의 청소년문화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안으로 들어가 비밀스런 긴 통로를 지나면 넓은 실내 공간이 나타납니다.
연면적 천 4백여 제곱미터 규모에 다락 형태로 2층과 3층을 만들었는데요.
1층은 스포츠와 놀이시설 공간,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시설이 들어서 있는데요.
중심 공간에 스마트 기기 사용을 돕는 콘센트가 마련돼 있고, 바닥에는 안전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매트가 깔려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던 벽에 영상을 쏴서 만든 디지털 축구장이 보이는데요.
아이들이 찬 공의 위치를 인식해 골이 들어간 모습의 화면과 함께 효과음이 터져 나옵니다.
실내 암벽 타기를 즐길 수 있는 벽도 있는데요.
나무 모습 등 다양한 영상을 쏴서 재미있는 모습을 연출하고, 3m 정도 오르는데 성공하면 축하하는 의미로 효과음이 나옵니다.

인터뷰> 구도연 / 서울시 동작구
"유튜브에서만 보던 건데, 공짜로 와서 할 수 있으니까 너무 재미있고 신기했어요."

제자리 자전거를 타며 즐거운 게임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야외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자전거 바퀴를 돌릴 때마다 벽에 설치된 영상이 움직입니다.

현장음>
"오늘 달려볼까?"
"신난다~"

문그린 국민기자
"최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 공간인데요. 친구들과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즐길 수 있어 청소년들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좌석에 앉아 안전장비를 장착한 뒤 스위치를 누르면 불빛이 반짝이고 의자가 회전하는 방식, 재미있는 체험에 청소년들이 탄성을 올립니다.

현장음>
"재미있다, 이런 것은 처음 타보는데 신기하네~"

2층으로 올라가면 '미래 벙커' 공간이 펼쳐집니다.
4차 산업의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공간인데요.
노트북 앞에 앉아 유튜브나 코딩, 웹툰 제작 등을 배우거나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윤섭 / 서울시 동작구
"평일마다 공부하니까 힘들었는데 주말에 와서 여러 프로그램들을 즐길 수 있어서 더욱 좋았어요."

3층은 아늑한 휴식 공간, 친구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청소년들이 놀이를 즐기는 동안 함께 온 부모들의 쉼터가 돼줍니다.

인터뷰> 강미선 / 서울시 동작구
"청소년이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이 부족해서 항상 아쉬웠었는데, 아이들이 안전히 놀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동작구가 협의해 재탄생한 이곳을 찾는 청소년은 평일엔 100명, 주말에는 200명 정도, 기대가 큰 만큼 다양한 시설 확충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솔민 / 대방청소년문화의집 직원
"건강한 신체 활동을 위한 ICT 스포츠와 청소년들의 미래 진로를 돕는 4차산업과 관련된 많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취재: 문그린 국민기자 / 촬영: 최미숙 국민기자)

무료시설인 이곳 주변에는 11개 초중고등학교가 밀집해 있는데요.
지역 청소년들의 인기를 끄는 스포츠 시설은 하루 전에 예약을 해야 하고 키오스크에서 이용권을 발급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그린 국민기자
"특별한 역사를 지닌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도 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청소년문화의 집.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꿈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공간으로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문그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