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위대한 목수' 이어령 장관 1주기···추모 특별전 개최

KTV 대한뉴스 8

'위대한 목수' 이어령 장관 1주기···추모 특별전 개최

등록일 : 2023.02.25

김용민 앵커>
고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의 1주기를 맞아 추모 특별전이 열렸습니다.

윤세라 앵커>
특별전에는 고인이 쓴 저서 185권을 비롯해, 평소 사용했던 오래된 책상과 안경, 필기구 등 유품이 전시됐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1990년 출범한 문화부의 초대 장관을 지낸 고 이어령 선생.
88서울올림픽 개막식에서 굴렁쇠 소년을 연출해 세계인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국립국어연구원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설립, 전통공방촌 건립, 도서관업무 이관 등 4대 사업으로 문화정책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녹취> 박보균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고인께서 초대 문화부 장관에 취임하실 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없는 빈 벌판에 집을 세우러 가는 목수다. 그 위대한 목수는 대한민국 문화 정책의 초석을 다지셨습니다. 오늘날 K-컬쳐, K-아트, 전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그 세계의 눈부신 성취 기반을 만드셨습니다."

고 이어령 선생의 1주기를 맞아 선생을 추모하기 위한 특별전시, '이어령의 서'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렸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이번 특별전을 고인의 부인 강인숙 건국대 명예교수가 운영하는 영인문학관과 함께 기획해 그 의미를 더했습니다.

녹취> 강인숙 / 영인문학관 관장
"금년에 또 이렇게 전시회를 열어주시고 도와주신 분들이 계셔서 항상 스타트라인에 서고 싶어 했던 이어령 씨가 다시, 몸이 없어도 살 수 있는 영혼의 시대를 열게 된 것에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특별전은 침묵의 복도와 무한의 길 등 6가지 코너로 구성됐습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전시에서는 이어령 선생이 마지막 원고인 <눈물 한 방울> 등을 집필했던 서재가 그대로 재현됐습니다. 관람객들은 이 공간에서 이어령 선생이 사용했던 필기구와 안경 등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말의 힘, 글의 힘, 책의 힘'에서는 <저항의 문학>과 <흙 속에 저 바람 속에> 등 대표 저서 5권의 초판본을 포함해 고인이 단독으로 집필한 저서 185권이 전시됐습니다.
'이어령과 조우하다' 코너에서는 잔디를 깎거나 손자를 안고 있는 인간 이어령을 만날 수 있고, '굿나잇 이어령'에서는 관람객이 작성한 메시지가 이어령 선생의 얼굴로 완성되는 미디어아트 체험코너도 마련됐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전시가 끝나는 4월 23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3시와 주말 오후 2시,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 특별전이 끝나도 고인의 기록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지난해 고인의 저서와 육필원고, 사진, 영상 등 1만7백89건을 디지털화해 그중 일부를 디지털컬렉션으로 구축, 도서관 누리집에서 서비스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김준섭 / 영상편집: 최은석)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