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세계유산 창덕궁 인정전 내부 공개 눈길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세계유산 창덕궁 인정전 내부 공개 눈길

등록일 : 2023.03.15

박수민 앵커>
조선시대 5대 궁궐 가운데 임금이 가장 오랜 시간 거처했던 곳이 창덕궁인데요.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의 인정전이 일반에 공개돼 관람객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옛 모습 그대로 간직한 일월오봉도가 눈길을 끄는데요.
정수연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정수연 국민기자>
(창덕궁 / 서울시 종로구)
북악산을 배경으로 자리 잡은 창덕궁.
지난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는데요.
봄기운이 무르익자 고즈넉한 고궁의 정취를 느끼려는 많은 사람이 찾고 있습니다.

인터뷰> 양영자 / 서울시 은평구
"이 궁의 지붕에서부터 서까래까지 한국 전통 건축이 기초가 너무 좋아요. 아름다운데 분위기도 좋고..."

(인정전 (국보 제225호))

국보로 지정돼 있는 창덕궁의 으뜸 전각 인정전, 이달부터 내부가 공개됐는데요.

전화 인터뷰> 박근용 / 창덕궁관리소장
"중층 목조 구조물이 만들어내는 위엄과 권위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왕의 시선으로 밖을 내다보며 백성들 마음을 헤아렸을 군주의 마음도 함께 상상해보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인정전은 왕의 즉위식과 신하들의 하례식을 비롯해 외국 사신 접견 등 국가 공식 행사를 치르던 곳, 왕실의 위엄을 보여주는 듯 바닥에서 천장까지 높이가 15m나 되는데요.
웅장하게 느껴지는 내부 규모에 관람객들이 감탄합니다.

인터뷰> 박혜경 / 서울시 성북구
"바깥에서 볼 때는 2개나 3개 층으로 보이는데, 단층이지만 높이가 굉장히 높아서 '규모가 크다' 그것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어요."

인정전 정면의 높은 단상에는 임금 어좌가 있는데요.
그 뒤에는 왕권을 상징하는 일월오봉도가 펼쳐져 있습니다.
임금을 뜻하는 해와 왕비를 의미하는 달, 삼라만상을 상징하는 5개의 봉우리가 그려져 있는데요.

인터뷰> 박태관 / 서울시 동작구
"파도 물결이나 밑에 보니까 사방신도 있고 이런 것들을 관찰하며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높은 천장의 중앙에는 아름다운 봉황 한 쌍의 목조각이 달려 있어 눈길을 끕니다.

현장음>
"봉황이라는 새는 상상 속의 새예요, 군주가 정치를 잘할 때 나타나는 새라고 해요."

인터뷰> 정미자 / 창덕궁 자원봉사해설사
"봉황을 새겨놔서 인정전 이름에 맞게 정치를 하기 원했던 백성들의 마음도 같이 표현되지 않았을까..."

유서 깊은 역사적 공간을 둘러본 관람객들은 깊은 인상이 남는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박태관 / 서울시 동작구
"특히 마루나 등이 들어오는 것과 유리창들이 제일 인상 깊었고..."

'창덕궁 깊이보기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인정전 내부 관람과 함께 궁궐 내 관원들의 업무공간인 궐내각사도 둘러볼 수 있는데요.
정조의 개혁정치가 펼쳐진 규장각, 사관을 도와 책을 교정하던 관리 사무실인 검서청에 대한 해설이 곁들여집니다.
그 옛날 조선 왕조의 숨결을 엿볼 수 있는 인정전 내부는 오는 4월까지 사전 예약으로 무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취재: 정수연 국민기자 / 촬영: 최미숙 국민기자)

정수연 국민기자
“조선시대 5대 궁궐 중 유일한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이번 인정전 내부 공개는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다시 한번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정수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