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확 달라진 KTV 유튜브 이벤트참여하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형 사드 'L-SAM' 요격시험 성공···KAMD 구축 청신호

KTV 대한뉴스 7 화~토 07시 00분

한국형 사드 'L-SAM' 요격시험 성공···KAMD 구축 청신호

등록일 : 2023.06.02

최대환 앵커>
우리 군이 독자적으로 개발중인 장거리 지대공미사일 L-SAM이 네 번째 요격 시험에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 속도가 한층 빨라질 전망인데요.
언론에 처음으로 공개된 요격 시험 현장을, 김현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현아 기자>
(장소: 국방과학연구소 안흥종합시험센터 / 지난달 30일)

현장음>
"발사!"

서해 남부 무인도의 이동식 발사대에서 표적탄이 굉음을 내며 솟구쳐 오릅니다.
표적탄 발사지점에서 200Km 떨어진 해상 발사대에서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 L-SAM의 요격탄이 발사됩니다.
3단으로 구성된 요격탄은 1단 추진체와 2단 추진체에 이어 직격비행체(KV·Kill Vehicle)를 분리합니다.
빠른 속도로 표적탄을 쫓던 KV는 순식간에 표적탄을 때리고 사라집니다.
국방과학연구소가 L-SAM의 4번째 탄도탄 요격시험에 성공했습니다.
먼 거리에서 높은 고도로 날아오는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L-SAM은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KAMD의 핵심무기로 요격 고도는 50∼60㎞입니다.
L-SAM이 실전 배치되면 40∼150㎞의 상층부를 방어하는 사드, 15∼40㎞의 하층부를 담당하는 패트리엇 미사일과 중거리 지대공미사일 천궁Ⅱ 등과 함께 다층 방어체계가 구축됩니다.
시험발사를 참관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L-SAM은 '다층 방어체계'의 핵심전력이라면서 L-SAM Ⅱ까지 개발되면 미국 수준 못지않은 방어체계를 구축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L-SAM 연구개발에 그치지 않고, L-SAM Ⅱ, M-SAM Block-Ⅲ 개발도 조기에 착수해 북한의 어떠한 미사일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수직·수평적 다층 미사일 방어체계를 신속히 구축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시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를 더욱 신속하게 구축해나갈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제공: 국방부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지승윤)
L-SAM은 내년에 개발을 완료한 후 2025년 양산에 착수해 2020년대 후반 군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