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여름철 전기요금 절약하려면?···"에어컨 필터 청소해야"

정책현장+ 일요일 11시 50분

여름철 전기요금 절약하려면?···"에어컨 필터 청소해야"

등록일 : 2023.06.25

서한길 기자>
지난해부터 40% 가까이 오른 전기요금.
특히 올여름 덥고 습한 날씨가 예상돼 냉방비 부담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녹취> 조용준 / 대전 중구
"여름이면 냉방, 특히 에어컨 이런 것들 많이 사용하는데 너무 부담스럽죠. 너무 많이 에너지 비용이 올라서 적정하게 사용하지 못할 것 같아서 걱정스럽기도 하고..."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공간의 조명은 소등하고, 세탁기나 식기세척기는 한 번에 모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더운 여름 필수품인 에어컨은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면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서한길 기자 street@korea.kr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이렇게 필터를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전기요금을 무려 27%나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전기 코드를 뽑고 절전형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도 전기를 절약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냉장고 음식물을 줄여 냉기순환이 잘 되게 하면 전기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화 인터뷰> 김현철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과장
"에어컨 온도 1도 높이기, 안 쓰는 조명 끄기, 안 쓰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이렇게 3가지만 실천해도 하루 1kwh 이상 줄일 수 있고 한 달이면 30kwh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높이고, 끄고, 뽑자' 이 3가지 실천을 당부드립니다."

한편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요금을 추가로 돌려받을 수 있는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4인 가구 평균 전기 사용량을 10% 줄이면 3천900원을, 20% 줄이면 9천770원을 요금 절감액과 별개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검색하거나 모바일 앱 '한전:ON'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전 고객센터 123번으로 전화해 문의하면 됩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노희상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