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초로기 치매 극복해요 '초록기억카페’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초로기 치매 극복해요 '초록기억카페’

등록일 : 2023.10.31 20:18

정예원 앵커>
65세 미만에게 나타나는 치매 증상을 '초로기 치매'라고 하는데요.
최근 들어 4~50대 초로기 치매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들 초로기 치매 환자의 증상이 악화 된 것을 막고 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카페가 문을 열었는데요.
그 현장에 오도연 국민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오도연 국민기자>
(강서구치매안심센터/ 서울시 강서구)

밝은 조명아래 싱그러운 채소가 자라고 있는 카페 안.
파란 앞치마에 모자를 쓴 중년 남성이 주문받은 방법을 배웁니다.

현장음>
"어떤 거 하시겠어요? 여쭤보시고..."
"장뇌삼 주스요∼"
"장뇌삼 주스, 누르시고요∼"

카페에서 수경 재배한 채소로 음식을 만들고 과일과 야채 주스를 준비하고 손님을 맞이하는 이들은 초로기치매 증상이 있는 사람들인데요.

현장음>
"(장뇌삼) 여기 있어요∼ 쭉 꽂아 주세요, 이대로 이제 나가면 됩니다. "

방금 들은 주문을 깜빡 잊어 당황할 때도 있지만 카페일을 하면서 하나하나 기억하고 익혀갑니다.

인터뷰> 최인옥 / 서울시 강서구
"야채주스를 맛있게 만들어 드려요. 유럽 상추 3가지가 있어요. 그거를 뜯어 가지고 1인분에 25g을 넣고, 사과 1/4 반쪽을 넣은 다음에 바나나 반도 넣어서..."

인터뷰> 고덕수 / 서울시 강서구
"보람을 느끼고 재미도 있고... 많은 손님이 오셔서 이용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초록기억카페는 커피와 함께 야채와 장뇌삼으로 음료를 만들어 파는데요.
재료가 신선한 데다 가격 또는 저렴해 손님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인터뷰> 유병근 / 서울시 강서구
"가격도 아주 저렴하고 상당히 호감이 갈 것 같습니다. 환자와 (카페에) 오신 분들은 명랑한 기분이 들 거예요."

카페 운영은 10명이 3개 조로 나누어 요일별로 맡고 있는데요.
일을 하고 손님과 소통하면서 인지 능력과 자신감을 키워갑니다.

인터뷰> 한미리 / 서울 강서구치매안심센터 작업치료사
"초로기 치매 환자분들이라서 정확하게 주문을 받거나 음료를 제조하는 게 아직은 서툴고 실수도 자주 하십니다. 잘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알려드리면서 자신감을 갖고 스스로 하실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년 치매 환자를 위한 기억 다방은 곳곳에 있지만, 65세 이하 초로기 치매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일하는 공간은 이곳이 처음입니다.

인터뷰> 정지향 / 서울 강서구치매안심센터장
"초로기 환자분들을 위한 인지 기능을 증진시키고 운동 능력을 함양하며 정서를 북돋아 주기 위해서 아주 특별한 프로그램을 시작을 했는데요. 치매안심센터에서 마음의, 내적인 심신에 위로를 드릴 수 있도록 만들게 된 특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광역치매센터는 초록기억카페 1호점의 운영 과정을 평가해 효율성과 완성도를 높여나가고 향후 이 프로그램을 25개구 치매안심센터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취재: 오도연 국민기자)

오도연 국민기자
"초로기 치매환자들이 직접 운영하 강서구치매안심센터의 초록기억카페는 치매가 있어도 얼마든지 사회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해 주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는데요.
65세 이전 초로기 치매 환자가 전체의 1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4~50대에 치매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오도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