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영 내년 1월 FTA 개선 협상···경제·금융·투자 채널 신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영 내년 1월 FTA 개선 협상···경제·금융·투자 채널 신설

등록일 : 2023.12.04 11:35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의 협력이 강화됩니다.

강민지 앵커>
한영 FTA 개선협상이 내년 1월 서울에서 열리는 등 정부는 영국 국빈방문 경제 분야 후속조치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대외경제장관회의
(장소: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 경제 분야 후속조치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영국 방문 당시 FTA 개선 협상 개시를 선언함에 따라 우리 정부는 이달 중 세부 협상 전략을 수립합니다.
특히, 산업부는 내년 1월 서울에서 1차 협상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협상 분야는 디지털과 무역정책 협력, 서비스, 원산지, 조달, 위생검역, 기술장벽, 규제환경 등 9개 분얍니다.
정부는 이번 협상에서 원산지 규정을 개선하고, 핵심 소재·부품 등 통관 절차를 간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청정에너지 기술장벽을 제거하고, 자유로운 국경 간 데이터 이전 등을 중점 추진한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기재부는 윤 대통령 국빈 방문 중 합의한 '양국 투자협력 채널' 신설을 위한 후속조치에도 나섭니다.
이달 말까지 채널 구축을 완료해 금융기관들의 포트폴리오 투자를 포함한 상호 투자를 촉진할 계획입니다.
또 신설되는 한-영 경제 금융 대화와 관련해 내년 상반기 1차 회의를 개최하합니다.
관세청은 '한-영국 세관 상호지원협정' 체결에 따라 한영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 상호인정 약정 체결을 추진합니다.
정부는 국빈방문 경제 분야 후속조치로 양국 간 청정에너지, 산업·공급망 협력도 확대하고, 청정에너지 고위급 면담을 신설해 연례적으로 개최할 예정입니다.
양국 기업과 기관 간 영국 신규원전 건설 협의를 추진하고, 2025년에는 한영 과기협력 위원회를 기반으로 한 차관급 혼성위원회를 개최합니다.
아울러 개발협력과 인적·문화 교류 확대를 위해 장관급 '한-영 창조산업 포럼'을 재개하고, 한국어·박물관 관련 교류를 지속 추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오희현)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협상 결과와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계획 등도 비공개 안건으로 함께 논의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