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은? [복지부 차관에게 듣는다 저출산 고령화 해법]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은? [복지부 차관에게 듣는다 저출산 고령화 해법]

등록일 : 2023.12.04 11:38

김용민 앵커>
고령화로 인해 전체 인구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치매환자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강민지 앵커>
오늘은 치매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정책에는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이기일 / 보건복지부 제1차관)

김용민 앵커>
본격적인 이야기 앞서 우선, 현재 우리나라 치매환자 현황과 향후 어느 정도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지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강민지 앵커>
그렇다면 국가 정책 차원에서 바라보는 치매 질환의 특성과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김용민 앵커>
말씀하신 것처럼 치매의 질환 특성으로 볼 때 예방 등 조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 것 같은데요.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운영하고 계신가요?

강민지 앵커>
이런 예방에도 불구하고 안타깝지만 결국 치매가 발병된 환자의 경우, 치료와 돌봄 등 이 분들을 위한 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김용민 앵커>
그런데 치매 정도가 심해질 경우에는 요양시설로 입소하시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장기요양보험에서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해서 어떠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요양시설의 환경은 어떠한지 궁금한데요.

강민지 앵커>
기사를 보다보면 종종 치매환자들의 실종 사건을 접하기도 하는데요, 치매환자들이 실종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 있다면요?

김용민 앵커>
2000년대 중반부터 치매라는 용어에 대해 개정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어 왔고, 실제로 올해 1월부터 치매용어 개정 작업에 착수했다고 하는데요.
치매라는 용어를 변경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