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건강과 돈 챙기는 '손목닥터9988' 인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건강과 돈 챙기는 '손목닥터9988' 인기

등록일 : 2023.12.08 21:15

정예원 앵커>
요즘 운동을 하면서 건강 챙기시는 분들 많은데요.
운동을 하면 포인트가 쌓이고 돈으로도 쓸 수 있는 '손목닥터 9988' 건강관리사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소개해드립니다.

김현호 국민기자>
(장소: 양화 한강공원 / 서울시 영등포구)

찬 바람이 부는 서울 한강공원, 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터뷰> 김수연 / 서울시 광진구
"보통 산책은 일주일에 2, 3번 하는 것 같고 시간은 1시간 정도 하고 있어요."

인터뷰> 황차호 / 서울시 영등포구
"주로 하는 것은 한강 주변 걷기 운동인데요. 매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에 만 보정도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등 6개 나라가 참여한 국제공동연구진이 평균 나이 64세인 22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 걸음 수에 따라 사망 위험률이 계속 낮아지면서 7천 보를 걸으면 49%나 줄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시민을 대상으로 한 건강관리사업인 '손목닥터 9988' 참여 열기가 뜨겁습니다.
서울 시민 모두 '99세까지 팔팔하게 살자’는 취지로 지난 2021년에 마련한 것인데요.
신청을 거쳐 참여한 시민이 38만 명이나 됩니다.
시가 제공하는 스마트워치를 착용한 뒤 매일 8천 보 이상 걷거나 운동으로 200cal 이상 소모하면 포인트를 적립해 줍니다.
'손목닥터 9988'에 참여해 달리기 등 다양한 운동을 하는 직장인 안진우 씨. 매일 2, 3백 원 정도에 해당하는 포인트가 적립돼 현금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안진우 / 서울시 마포구
"이 앱을 사용하며 벌써 5만 원 이상 모아서 맛있는 것을 사 먹기도 했고요. 특히 3~5일 연속으로 성공했을 때는 추가로 포인트를 줘서 운동하는데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김현호 국민기자
"저도 평소에 운동을 하면서 이 스마트워치를 착용 후 손목닥터 9988을 체험했는데요. 오늘 하루 9천 보 이상을 걸었는데 얼마나 보상을 받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앱에 접속하니 200포인트가 쌓였고, 앱에 뜨는 다른 이벤트도 참여해 하루 만에 370원을 챙겼습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서울페이로 전환해 식당이나 편의점, 병·의원 등 서울 시내 7만여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민선 / 경기도 고양시
"포인트가 쌓이니까 편의점 같은 곳에서 이용할 수 있어 좋더라고요."

인터뷰> 백명철 / 서울시 스마트헬스케어운영팀장
"지난 8월에 15만 명을 모집했는데, 참여자 수는 40~50대가 가장 많습니다. 전반적으로 연령대별 큰 차이 없이 고르게 참여해 주시고 계십니다."

(촬영: 최미숙 국민기자)

적립된 포인트를 사용하면서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서울시는 오는 18일부터 선착순으로 참가자 2만 명을 추가로 모집합니다.
오늘 운동 완료의 줄임말인 '오운완'이라는 말이 유행어가 될 만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체력도 튼튼하게 해주고 긍정적 효과를 주는 '손목닥터 9988'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김현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