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상반기 물가 2% 대로 잡는다"···11조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상반기 물가 2% 대로 잡는다"···11조 지원

등록일 : 2024.01.05 20:02

모지안 앵커>
정부가 세운 올해 상반기 물가상승률 목표는 2%대인데요.
이를 위해 정부는 11조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달 중에 설 민생안정 대책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정부의 올해 상반기 물가 목표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대입니다.
기존 물가 흐름을 봤을 때 정부 대응을 통해 달성 가능하다는 판단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경제정책 방향을 통해 약 11조 원의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물가관계차관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김병환 기재부 1차관 주재로 열린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를 위한 실행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녹취> 김병환 / 기재부 1차관
"가격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과일·채소류 등을 집중 점검하고, 2월 초 설 명절을 앞두고 관련 주요 민생안정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정부는 어제부터 과일과 채소 등 13개 품목에 대한 할인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또 1월부터 원예시설작물에 면세유 유가보조금 70억 원을 투입해 재배 농민들의 난방비 부담을 줄여나기로 했습니다.
김 차관은 대학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국가장학금을 지난해보다 5백억 원 늘려 등록금의 안정적인 수준 유지를 위해 학교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설 성수품 물가 안정 등을 위해 1월 중에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차관은 홍해에서 발생한 예멘 반군 사태도 언급했습니다.
현재까지 국내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글로벌 물류 공급망 차질에 대비해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최은석)
이를 위해 정부는 기업 수요에 맞춰 유럽항로 중소기업 선적공간을 별도로 제공하고 컨테이너 임시 보관장소도 부산 신항 등을 활용해 추가 공급할 방침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