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군 정찰위성 2호기 8일 발사···"기상 제약 없이 관측"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군 정찰위성 2호기 8일 발사···"기상 제약 없이 관측"

등록일 : 2024.04.05 17:45

임보라 앵커>
우리 기술로 개발한 군 정찰위성 2호기가 우리 시간으로 8일 오전 미국에서 발사됩니다.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세계 최상위 수준의 고성능 영상레이더, SAR를 탑재해 우리 군의 독자 감시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우리 군의 군사정찰위성 2호기가 우리시간으로 8일 오전 8시 17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됩니다.
지난해 12월 1호기 발사 때와 같이 미국 스페이스 X사의 팰컨 9 발사체에 실려 우주로 날아갑니다.
국방부는 발사 45분 후 발사체와 위성이 분리되고, 54분 뒤 쯤에는 해외 지상국과 최초 교신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발사된 정찰위성 1호기는 태양과 항상 궤도면이 같아 전지구적 영상 획득에 유리하지만 구름이나 안개 등 날씨가 나쁠 경우 정찰 능력에서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번 이번 2호기는 고성능 영상레이더, SAR를 탑재해 날씨와 관계 없이 관측할 수 있고, 경사궤도로 운영돼 특정 위도 이하의 잦은 촬영에 유리합니다.
전자파를 발사해 목표물에 반사돼 되돌아오는 신호를 합성해 영상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 1호기로는 구별하기 어려운 은폐된 시설과 장비도 보다 더 쉽게 포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징후를 탐지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와 함께 위성과 지상체에 민간분야와 차별화된 보안시스템을 적용해 높은 수준의 군 보안체계를 유지하는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국방부는 1,2호기를 포함해 내년까지 정찰위성 5기를 쏘아올려, 북한의 주요 전략표적에 대한 독자적인 감시와 정찰 능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박설아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