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2024년 농번기 인력 지원대책' 주요 내용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24년 농번기 인력 지원대책' 주요 내용은?

등록일 : 2024.04.17 11:35

김용민 앵커>
지난 5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4년 농번기 인력 지원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적기적소에 인력을 지원해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강민지 앵커>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농림축산식품부의 홍인기 농업경영정책과장과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출연: 홍인기 / 농림축산식품부 농업경영정책과장)

김용민 앵커>
이제 정말 완연한 봄으로 접어들어 낮기온은 초여름을 방불케 하고 있습니다.
농촌도 영농 준비로 한창 바쁠 시기인데... 농촌의 인력, 어떤 상황인가요?

강민지 앵커>
그렇다면 올해는 농업인력 중 계절성 인력이 얼마나 필요하고 또 어느 정도를 공공부문에서 지원할 계획이신가요?

김용민 앵커>
올해는 특히 외국인 인력 공급이 크게 증가될 것이라 하셨는데, 어느 경로로 몇 명이나 공급되나요?

강민지 앵커>
농협에서 직접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여 농가에 지원하기도 한다고요?

김용민 앵커>
이렇게 외국 인력이 최대로 들어오는 만큼 외국인 근로자들이 우리 농촌에 들어와 잘 적응하고 불합리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강민지 앵커>
외국인 근로자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것 또한 중요한 문제인데요.
주거 여건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정책이 있나요?

김용민 앵커>
외국 인력 뿐만 아니라 국내 인력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죠?

강민지 앵커>
요즘 농촌 체험, 농촌 일손돕기 등 농촌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대학생·직장인 등 도시민과 젊은 세대들이 많지 않습니까?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농번기에 이런 인력을 적극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김용민 앵커>
이렇게 농촌에서 일해보고 싶은 도시민이나 학생과 인력을 필요로 하는 농가가 중간 단계, 즉 중개센터를 거치지 않고도 계약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요?

강민지 앵커>
이렇게 농촌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살펴봤는데, 사실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력 수요 자체를 줄일 수 있는 기계화가 중요해 보이거든요.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되어 있나요?

김용민 앵커>
올해부터는 농업 고용인력 실태조사를 시행합니다.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고 앞으로 이 조사 결과가 어떻게 활용되나요?

강민지 앵커>
이처럼 전방위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번 대책으로 어떤 기대효과 예상하고 계십니까?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농림축산식품부 홍인기 농업경영정책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