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학 연구팀 'AI 기술' 개발 관심 끌어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대학 연구팀 'AI 기술' 개발 관심 끌어

등록일 : 2024.04.24 20:11

장지민 앵커>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미래 인재들의 연구 성과물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렸습니다.
전국 30여 개 대학교의 연구팀이 개발한 인공지능 활용 기술의 다양한 성과물을 선보였는데요.
미래 인재들이 개발한 첨단기술을, 민원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민원 국민기자>
(장소: 코엑스 / 서울시 강남)

국내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가 열린 서울 코엑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마련한 것인데요.
10개 나라에서 4백여 기업과 기관이 참가한 가운데 사흘간 이어진 이번 전시.
대학 연구원들이 참여한 ITRC 인재양성대전도 함께 열렸는데요.
전국 31개 대학에서 운영하는 50여 개 연구센터에서 개발한 성과물을 전시 공간에 선보였습니다.

현장음>
"주로 알츠하이머는 이런 방법으로 연구가 되었는데 이러한 것들의 단점이 진단 비용이 너무 비싸다..."

아주대 연구센터는 망막 안저 영상을 기반으로 알츠하이머의 유무를 진단하는 기술인 딥러닝 네트워크를 개발했는데요.
이 네트워크를 앱으로 만들어 진단까지 할 수 있는 알고리즘도 개발했습니다.

인터뷰> 김호근 / 아주대 스마트폰 이용 알츠하이머 진단 개발연구팀
"안과에서 산통제를 투여하고 사진 한 장만 찍으면 되는 간단한 과정을 갖고 있으니까 비용적으로 아마 크게 절감할 수 있지 않을까..."

민원 국민기자
"그림을 그려 자신의 성격 유형을 알아보는 MBTI 인공지능 기술이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한 대학 연구팀이 개발한 이 신기술을 제가 직접 체험해 보겠습니다."

모두 8가지 도안에서 연상 되는 그림을 이어 그리면 되는데요.
그린 그림을 토대로 성격을 판단하는 MBTI 유형은 물론 폭력성이나 우울증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양규 / 동국대 그림 분석 심리검사 개발연구팀
"자신이 내적으로 폭력성을 갖고 있는지 아니면 우울증은 얼마나 지녔고 MBTI는 어떤 건지 판단을 인공지능이 해서 알려줄 수 있습니다."

직접 체험해 본 관람객은 감탄하는 모습입니다.

인터뷰> 박정렬 / 경기도 수원시
"너무 신기했어요. 정말 재미있고 제 MBTI와 정말 비슷해서 놀랐어요."

민원 국민기자
"드론 조종자 실기 시험을 가상 현실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술을 또 다른 대학 연구팀이 개발했는데요. 제가 한 번 직접 체험해 보겠습니다."

일단 가상현실 헤드셋을 착용하고 의자에 앉았는데요.
모니터를 보면서 조작키로 드론의 방향을 조정하면 됩니다.
드론 자격증을 따기 위해 비행시간을 채워야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하윤우 / 성균관대 드론 조종자 실기시험 VR 개발연구팀
"비행시간 채우는 것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하고 사람들이 드론 조종에 빨리 익숙해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대 효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장음>
"저 하강하고 있어요?"

인터뷰> 한지연 / 경기도 과천시
"드론 같은 경우에는 가격도 비싸고 실제로 체험해보기 어려운데, 이렇게 VR로 하면 비용적인 부분에서 도움은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숭실대 AI 보안연구센터에서 개발한 딥페이크 탐지 시스템, SNS 영상을 틀면 딥페이크를 감지할 수 있도록 2.5초마다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합니다.
최근 늘고 있는 딥페이크 관련 범죄 예방에 도움이 기대됩니다.
경북대 ICT 융합연구센터는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구강 스캐너 기술을 선보였는데요.
기존 구강 스캐너와는 다르게 치아의 내부 구조까지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홍주연 / 경북대 인공지능 구강 스캐너 개발연구팀
"저희가 개발한 시스템은 한 번에 스캐너를 통해서 보철물을 몇 시간 만에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뷰> 고인영 / ITRC 인재양성대전 준비위원장 (KAIST 교수)
"우리 대학원생들이 한 연구, 특히 인공지능과 같은 것은 어떻게 적용되고 새롭게 창출되고 있는지 잘 이해할 수 있었던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미래 인재들이 개발한 첨단기술이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한몫 톡톡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촬영: 김순은 국민기자)

민원 국민기자
"다양한 혁신 기술 연구 성과를 보여준 월드 IT쇼, 기업은 물론 여러 대학에서 선보인 연구 결과물이 우리나라 IT산업의 미래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민원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