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지금은 우주 시대 / 우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

K-특강! 생각의 힘 종합 화요일 18시 20분

지금은 우주 시대 / 우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

등록일 : 2024.04.30 14:29

1. 지금은 우주 시대 -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안형준 박사
‘별을 보며’ 자라고 우주에 대한 꿈을 꾸며 자란 안형준 박사는 우리나라 최초 ‘우주인 선발’ 공모에도 뛰어들어 최종 30인에 드는 기염을 토한 당사자. 그랬던 그가 곧 있으면 개청할 우주항공청, 그 뒤에서 우주항공청의 필요성과 조직모델은 물론 우리나라 우주 정책을 연구하며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그런 그가 말하는 우주의 중요성은 무엇일까? 우주는 더 이상 우주의 문제일 뿐 아니라 군사, 외교, 국제규범 등과도 밀접하게 연관되며 ‘미래 먹거리’를 결정지을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우리나라 우주 개발 및 우주 산업의 현주소는? 그리고 그 전망은? 전세계 각국이 앞다퉈 우주 개발에 뛰어드는 이유, 그리고 우주로 가는 일이 ‘인류’의 미래에 있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들어보고, 이미 시작된 ‘우주 시대’를 맞이할 우리의 마음가짐에 대해 생각해본다.

2. 우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 - 국내 최초 무인 탐사 스타트업 대표 조남석
어린 시절부터 기계를 만지고 해체하고 조립하길 좋아했던 조남석 대표는 드론을 직접 만들며 초등학생 시절부터 유명세를 탔다. 그랬던 그가 대학 시절 ‘무인탐사연구소’를 열고 우주로 날릴 드론 외에도 무인 탐사 로버를 연구 및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그러나 진입 장벽이 높은 우주 업계.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알리며 우주 업계 젊은 ‘인싸’로서 자리매김하고 어언 9년째, 무인탐사연구소를 탄탄한 ‘국내 최초 무인 탐사 스타트업’으로 성장시키고 있는 조남석 대표. 당장 돈이 되지 않는다는 편견, 그리고 엄청난 혈세를 낭비한다는 편견에 맞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우주로의 꿈을 계속 키워가는 이유. 더 이상 우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는 그의 이야기를 통해 대한민국 우주 산업의 희망찬 청사진을 그려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