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정부 2주년···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윤석열 정부 2주년···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

등록일 : 2024.05.13 12:10

박성욱 앵커>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을 맞아 각 분야의 성과를 알아보는 시간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위해 그간 추진해 온 정책과 성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고진 위원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고 진 /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박성욱 앵커>
먼저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플랫폼정부가 무엇인지, 그리고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도 소개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박성욱 앵커>
이번에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성과에 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과거에는 행정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인감을 포함해서 많은 서류가 필요했었는데요.
최근에는 구비서류 없는 원스톱행정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죠?

박성욱 앵커>
그리고 공공서비스와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한 부분도 눈에 띄는데요.
고속열차 승차권 예매라든지 자동차 검사예약과 같은 분야에서 편리성이 증대되기도 했는데요.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모바일 신분증 분야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하나로 결제뿐만이 아니라 신분증으로 활용까지 가능해지면서 지갑이 필요 없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여기에는 모바일 신분증 발급이 크게 이바지하기도 했죠?

박성욱 앵커>
그리고 국민 개개인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알아서 알려주는 부분도 성과로 평가받는데요.
사실 국민 개개인이 정부의 혜택을 알지 못해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던 것이 사실인데요.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시고 있다고요?

박성욱 앵커>
그동안 행정기관에서 인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여러 서류를 준비해서 진행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었는데요.
복잡하고 어려웠던 인허가 과정이 앞으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박성욱 앵커>
그리고 앞으로는 공공분야의 혁신을 위해서 초거대 AI를 도입하고 활용한다는 방안을 밝히기도 하셨습니다.
이러한 AI가 향후 공공 업무에서 어떤 이점을 줄 수 있을까요?

박성욱 앵커>
앞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이를 위해서는 어떤 계획을 마련하셨나요?

박성욱 앵커>
그간 우리 정부는 전 세계를 선도하는 전자정부 선진국으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최근에 정부 민원 서비스가 잇따라 마비되면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위원장님께서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고진 위원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