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정부 2년···민생침해 범죄 칼 빼들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윤석열정부 2년···민생침해 범죄 칼 빼들었다

등록일 : 2024.05.22 11:48

박성욱 앵커>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불법사금융 등 서민을 울리는 민생침해 범죄들이 나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정부는 민생침해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데 총력을 다해왔는데요, 그간의 성과와 방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김준환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 민생금융담당 부원장보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김준환 /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 민생금융담당 부원장보)

박성욱 앵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부는 범죄로부터 국민의 일상을 보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민생침해 범죄를 엄단하기 위해 금융감독원에서도 발 벗고 나섰는데요.
그간의 노력을 돌아본다면, 어떻습니까?

박성욱 앵커>
민생침해 범죄, 어떤 범죄를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 또는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에게 간단히 설명해 주시죠.

박성욱 앵커>
먼저 요즘 가장 이슈가 되는 불법사금융 이야기 시작해 봅니다.
최근 불법사금융을 이용했다가 비싼 이자 독촉, 또는 성 착취 추심 등으로 고통받는 분들의 이야기가 언론에 여러 차례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금감원에서도 불법사금융과의 전쟁을 선포했다고 하는데, 해당 범죄 척결을 위한 금융감독원의 활동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요?

박성욱 앵커>
불법사금융, 그리고 보이스피싱 등 각종 민생침해 범죄가 조직화되고 고도화되면서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요즘 들어 특히 조심해야 할 사례, 또는 떠오르는 신흥 수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많은 분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박성욱 앵커>
다양한 범죄들이 있지만 특히 서민에게 취약한 게 바로 이 민생침해 범죄인 것 같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는 '보이스피싱'도 그 중 하나인데요.
금융감독원과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이 범정부 합동으로 통합대응센터를 마련했다고요?

박성욱 앵커>
전화로는 112, 인터넷으로는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이용으로 사건처리부터 피해구제까지 원스톱으로 처리가 되다보니 보이스피싱 피해가 확실히 급감할 것 같습니다, 그 효과는 어떻습니까?

박성욱 앵커>
민생침해 범죄하면 보험사기를 또 빼놓을 수 없습니다.
선량한 국민들의 보험료 상승으로 이어지는 이 보험사기, 피해 규모가 상당하다고 들었는데 수치가 어떻게 되나요?

박성욱 앵커>
갈수록 교묘해지고 조직적인 범죄로 진화하는 보험사기, 관련 특별법이 2016년 이후 올해 8년만에 개정이 되었습니다.
보험사기 특별법, 어떤 내용인지 개요와 달라진 점 그리고 그로 인한 기대효과에 대해서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박성욱 앵커>
국민 보호와 함께 건전하고 투명한 금융질서 확립을 위해서 민관이 힘을 합쳐야 할 때입니다.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 마지막 말씀 부탁드립니다.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김준환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 민생금융담당 부원장보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